올해는 협업(콜래보레이션)이 돋보이는 캐릭터와 아이콘을 더한 플래너가 눈에 띈다. 할리스커피는 해리포터와 협업, 이디야는 일러스트레이터 '섭섭'과의 협업으로 일상의 행복과 따뜻함을 담아냈다.
커피전문점 연말 프로모션은 특히 MZ세대에게서 사랑받는 연중행사다. MZ세대는 1980년부터 2004년생까지를 일컫는 밀레니얼 세대와 1995년부터 2004년 출생자를 뜻하는 Z세대를 합쳐 일컫는 신조어다.
시장조사 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에서 최근 3개월 이내 커피 음용 경험이 있는 전국 만 19세부터 59세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커피' 음용 및 커피전문점 '연말 프로모션'과 관련한 인식 조사를 진행했다.
우선 커피전문점 연말 프로모션 참여 경험에 관한 설문을 진행했는데, 10명 중 4명꼴인 40.1%가 참여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로는 남성 32.8%, 여성 47.4%로 여성 비율이 높았다.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20대 48.8%, 30대 52.8%, 40대 34.4%, 50대 24.4% 순으로 30대 절반이 커피전문점 프로모션 참여 경험이 있었다.
커피전문점 연말 프로모션 관련 인식평가도 알아봤는데, 긍정적인 인식과 커피 이용과 비용 지출을 조사했다. 인식에 대해 '나에게 소소한 행복감을 준다'라는 응답이 전체 중 53.9%를 보였다. 이어 '나에게 일종의 성취감을 느끼게 해준다' 39.4%, '나는 연말 프로모션을 좋아한다' 46.6%, '평소보다 더 많은 커피 비용을 지출하게 된다' 54.9%, '평소보다 더 많이(자주) 커피를 이용한다' 49.1% 순이다. 전반적으로 설문 응답자의 절반가량은 연말 커피 프로모션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하고 있었다.
한세화 기자 kcjhsh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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