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들은 붉은색을 유독 좋아하는데 중국의 설인 '춘절' 동안에는 붉은색을 많이 사용한다.사진은 춘절 행사 이미지. |
중국인들은 붉은색을 유독 좋아하는데 특히, 중국의 설인 ‘춘절’ 동안에는 붉은색을 많이 사용한다.
붉은색 폭죽이 곳곳에 널려 있어 폭죽을 터뜨릴 때마다 붉은 종이 부스러기가 나뒹굴고 집집마다 붉은색 춘련과 복자, 빨간 등롱을 붙이고 빨간 옷을 입고 아이들은 ‘홍빠오’(빨간색봉투)에 세뱃돈을 받는다.
중국식 전통 혼례때도 신랑·신부들은 붉은색 예복을 입고 붉은 덮개를 머리에 씌우고 붉은 꽃가마를 타고 붉은 말안장을 뛰어 넘고 붉은색의 신부 덮개를 사용한다.
신혼집에서는 붉은 촛불을 켜고 붉은 베개와 이불을 사용하며, 본명년(12년마다 돌아오는 출생한 해의 띠)에는 붉은 목도리와 붉은색 속옷, 팬티를 입고 붉은색 양말도 신는다. 여성은 본명년때 허리에 빨간 띠를 차고 다닌다.
중국 명·청대의 황실 궁궐 고궁의 궁궐 문, 창, 궁장에도 붉은색을 많이 쓰며, 중국 당기(黨旗)와 국기(國旗), 국장도 모두 붉은색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중국의 단위가 가장 큰 지폐 100위안까지도 붉은색이다.
고대 중국에서는 태양을 붉은색으로 인식해 붉은색이 존귀하고 높은 계급의 지위를 나타냈고, 붉은색 관복과 옷은 황족과 고관의 전유물로 특권과 풍요를 상징했다.
인주는 장중한 것을 의미하고, 인장은 권력을 의미하며, 붉은색은 신성불가침의 의미를 지닌다.
특히, 예로부터 붉은색이 가장 쉽게 배합할 수 있어 가장 싸고 화려한 색깔이라는 것을 의미하며, 불을 생명원으로 여겼고, 불을 붉은색으로 여겼기 때문에 따뜻함과 기쁨, 흥청거림을 의미한다.
또 붉은색은 선혈의 색깔이고, 중국의 근대사는 혁명 선조들이 선혈로 길을 닦았기에 현대 중국은 혁명사업과 관련된 모든 역사를 붉은색 역사라고 부른다.
붉은색은 중국인의 토템문화와 정신적 귀의(歸義)가 됐고, 경사(喜慶)와 흥청거림, 상화(相和)를 대표하며, 중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색으로 자리 잡았다.시팽보 명예기자(중국)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