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하나시티즌이 새 사령탑으로 이민성 감독을 선임하고 본격적인 2021시즌 준비에 돌입했다(대전하나시티즌) |
상. 화려한 출발, 그리고 기대와 실망
중. 반복된 악습의 굴레, 뫼비우스의 시티즌
하. 두 번 연습은 없다! 오르지 승격만이 살길
대전하나시티즌이 신임 감독을 발표하고 2021시즌 준비에 본격 돌입했다. 지난 9월 황선홍 감독의 갑작스러운 사퇴로 사실상 공석으로 남아있던 새 사령탑에 이민성 U-23세 청소년 대표팀 이민성 코치가 선임됐다.
신임 이 감독은 국가대표 수비수로 출신으로 1998년 월드컵 아시아 지역 최종 예선 일본전에서 역전골을 넣으며 스타덤에 오른바 있다. 이 감독은 "대전하나시티즌이 젊고, 강한 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쏟아 부을 것이다. 대전시민들이 많이 웃으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대전은 이 감독을 선임하기까지 수개월 전부터 감독 물색 작업에 나섰다. 50페이지 분량의 현역 지도자 리스트를 만들고 이를 토대로 적임자를 찾았다. 일부 지도자들이 대전행에 난색을 표명하기도 했으나 3명의 최종 후보군으로 윤곽을 잡았고 젊고 강한 팀을 만들겠다는 의지를 밝힌 이 감독을 시티즌의 14대 감독으로 낙점했다.
대전이 새 감독 선임에 신중을 거듭한 이유는 기업구단 원년에 이루지 못했던 1부리그 승격을 실현하기 위해서다. 스타플레이어 출신 감독에 대대적인 투자가 능사가 아니라는 것을 2020시즌을 통해 뼈저리게 느낀 대전이다. 설상가상으로 코로나19 악재가 겹치며 야심차게 준비했던 각종 이벤트마저 무산됐다. 감독의 중도 사퇴, 선수의 음주운전 파문은 팀 이미지를 크게 실추시켰다.
아쉬움만 있었던 것은 아니다.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로 인한 제한 입장에도 불구하고 평균관중 1,349명을 유치하며 K2리그 관중 동원 1위를 기록했다. 시즌권 판매량은 전년대비 207%가 상승한 1277개를 판매했고 팬 친화적인 마케팅 활동을 한 구단에게 주어지는 '팬 프랜들리 클럽'에 두 번이나 선정됐다. 언론보도 건수도 K2리그 구단 중 가장 많은 1,089건을 기록하며 대중적인 관심을 받았다. 온라인 마케팅 부문에서도 31,998명의 팔로워를 확보해 잠재적인 팬층을 확보했다.
2021시즌은 대전에는 더욱 부담스러운 리그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젊고 막강한 전력으로 K1 상위권을 유지했던 김천 상무가 K2리그로 내려오면서 가장 유력한 승격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승격 1년 만에 돌아온 부산아이파크와 시즌 막판까지 치열한 경쟁을 벌였던 경남도 대전에게는 어려운 상대다. 전남과 서울이랜드도 대대적인 팀 리빌딩 작업에 들어갔다.
이민성 호의 출범에 따라 선수단도 적지 않은 변화가 예상된다. 팀 전력에 가장 큰 부분을 담당하고 있는 외국인 선수들과의 이적료 협상이 이미 진행 중이며. 코치진 인선이 마무리되면 국내 선수들도 대폭 교체될 것으로 보인다.
기업구단 1년 차에서 대전은 많은 교훈을 얻었다. 기업구단 시즌2의 대주제는 승격이다. 두 번의 연습은 없다. 팬들과 시민들의 시선은 더욱 냉정해질 것이다. 6년이라는 긴 시간을 기다려준 팬들에게 승격 이상의 것을 보여줘야 하는 대전이다.
금상진 기자 jodp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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