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성모여고의 허브형 디지털교실인 도서관의 모습. |
올해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마이스터고)에서 시행된 고교학점제는 진로와 적성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 이수해, 누적 학점이 기준에 도달하면 졸업을 인정받는 교육과정 이수 운영제도로 학생 스스로 꿈을 키워갈 수 있는 학생 성장 중심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다.
일반고에는 2022학년도 부분 도입, 2025학년도에는 전면 도입을 계획하고 있으며, 고교학점제 시행을 위해서 학생 선택중심 수업을 위한 다양한 형태의 교실, 학생 참여형 수업이 가능한 도서관, 이동이나 공강 중 휴식과 소그룹 활동이 가능한 홈베이스 구축 등 학점제 특성에 맞는 학교 공간조성을 계획하고 있다.
이에 대전성모여자고등학교는 올해 대전교육청 학교공간혁신 사업 대상으로 선정돼 학점제형 공간을 구축했다. 대전성모여고는 2013학년도엔 선진형 교과교실제 학교로 선정돼 다양한 형태의 교과교실이 구축하고 학생활동 중심 교육과정도 활발하게 진행한 바 있다. 학교공간혁신 사업을 통해 달라진 대전성모여고의 학교 현장을 살펴보자.
PBL교실 |
대전성모여고는 학생 선택중심 수업을 위한 다양한 형태의 교실로 PBL 교실을 구축했다. PBL은 프로젝트 기반 학습 (Project-Based Learning)'과 '문제기반학습 (Problem-Based Learning)'을 의미한다. 팀을 구성해 문제를 발견하고 이후 대안 제시-실행-결과 분석 등의 단계를 통해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하는 학습 방법과 제시된 실제적인 문제를 학습자들이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습을 강조한다. 또 학습자 중심의 학습 방법으로 학생들의 협업 활동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는 공간을 위해 조성됐다. 각 교과의 교육과정 운영에 필요한 시기에 PBL 교실이 사용되고, 특히 사회문제 탐구, 사회과제 연구, 도덕윤리과제 연구, 역사과제연구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PBL 교실을 활용하고 있다.
▲허브형 디지털 교실 : 학생 참여형 수업이 가능한 도서관
학생 참여형 수업이 가능한 도서관으로 전환하기 위해 도서관 내에 허브형 디지털 교실을 구축했다. 독서와 자료 수집 더불어 수업 연계 활동을 하는 공간으로 도서관을 재구성했고, 새로 구축된 디지털 교실에서는 수업 주제와 연관된 조사, 과제 수행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노트북과 태블릿 PC를 배치하기도 했다. 모든 교과의 학생 참여 수업이 가능하며 도서관이 과정형 수행 평가를 진행하기에 효율적인 중심 공간으로도 활용하고 있다.
SUM1 |
'숨 SUM'은 성모의 알파벳 약자 SM 사이에 U(YOU)가 있는 모습으로 성모가 당신을 따뜻하게 품어주는 공간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학교생활과 일상에서 바쁘고 지친 학생들이 잠시 숨을 돌릴 수 있는 공간이라는 중의적 의미도 내포하고 있는 학생 공간이다. 성모 SUM은 학생 거점 공간으로 학생들이 학교 공간의 주인공으로 탈바꿈하는 가장 혁신적인 공간이며 3가지 주제로 조성됐다.
SUM2 |
SUM3 |
학생 진로 맞춤형으로 진행되는 광역형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의 운영과 수업 영상 제작을 위한 전문적 시설과 환경을 구축한 온라인 스튜디오 1~3실은 교실 환경을 그대로 옮겨 교사의 수업 활동이 온라인으로 그대로 구현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쌍방향 실시간 비대면 학습을 위한 온라인 스튜디오 4~6실은 수업 환경의 변화에 빠르게 대응한 미래 교육 공간이다. 방음 시설은 물론 프로젝터, 크로마키 스크린, 조명, 프리보드, 카메라, 핀 마이크, 무선인터넷, 실물 화상기 등 온라인 수업을 위한 충분한 시설이 갖춰져 온라인 교육의 질적 향상을 기대하게 만들며 역할을 하고 있다.
학교공간혁신 사업으로 조성된 대전성모여고의 온라인스튜디오. |
이현제 기자 guswp3@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