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으로 감정표현하기 |
학생과 학교 그리고 마을, 모두가 행복한 삶을 위해 교육 프로그램을 펼치고 있는 대전복수고등학교의 다양한 학력신장 프로그램에 대해 살펴보자.
대전복수고는 코로나19 사태 등 급변하는 미래사회에 대비하기 위해 교사·학생·학부모 세 축을 기반으로 공동체를 형성하고 통섭과 통찰의 정신을 기치로 삼아 집단지성의 발현을 위해 협업하고 소통하며 행복한 교육공동체를 형성하고 있다.
먼저, 통·통 교사공동체는 특색있는 주제를 선정해 다락방 꾸준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사랑방 분위기로 새롭게 꾸민 수업나눔실에서는 부드러운 분위기에서 자연스러운 수업 성찰과 나눔뿐만 아니라 소그룹 토의 활동도 이뤄지고 있다.
학생 동아리 공동체는 진로 탐색 중심의 창체 동아리를 50여 개 구성해 학교에서 개발한 진로·학업 설계서 '福s Log'를 통해 자기 성찰을 포함해 계획-활동-환류까지 체계성을 갖추어 자신의 진로를 탐색한다. 또 '무한상상 한마당'을 통해 그동안 쌓아온 자신들의 기량을 맘껏 표현하고 교우들과 공유한다.
학생 공동체는 고교학점제의 이해를 높이기 위한 활동으로 이뤄진 교육과정 박람회에서 창의적이면서도 융합적인 아이디어를 내고 부스를 운영해 공동체의 면모를 발휘하는 쾌거를 올리기도 했다. 이러한 모든 교육활동은 학부모 공동체로 피드백 의견도 전달해 마을 연계 교육과정의 기반으로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다.
대전복수고는 학생들의 기초 학력 향상을 위해 학년을 넘어서 공통과정의 필수 이수 단위를 2학년에서도 이수할 수 있도록 과목을 편제했다. 유연하고 탄력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학생 선택의 다양성을 확보와 진로에 맞는 탐구 과목을 수강할 수 있도록 사회탐구와 과학탐구의 다양한 교과를 일반선택과 진로선택으로 개설했다.
3학년 교육과정에선 심화 단계의 탐구 과목을 편성해 예비 대학생이 지녀야 할 지적 호기심을 충족할 수 있도록 했다. 교과를 넘어서는 선택권 보장뿐만 아니라 철학, 논리학, 심리학, 교육학, 보건, 환경, 실용경제, 논술 등 8개 교양 교과목과 기술·가정교과군의 '지식 재산 일반', 전문교과군의 '인간 발달과 식품', '영양'도 개설해 학생들이 진로를 개척할 수 있는 다양한 교과목을 이수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라는 초유의 국면으로 온·오프라인의 교육 활동의 병행으로 혼란스럽고 바쁜 시간이었지만 온·오프라인 혼합 블랜디드 수업을 통해 위기를 극복하고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수업 개발에 노력을 기울였다. 그 결과 공존의 가치관을 바탕으로 하는 공동체적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생활 전반에서 아름다움을 발견할 수 있는 심미적 역량을 키워주기 위한 교수-학습 모형을 적극적으로 개발해 교실 수업에 적용하기도 했다.
구체적으로 국어과에서는 온라인으로 교과에 대해 개념수업을 하고, 해당 과제를 교사별 카페를 통해 제출해 출석 수업에서 문학작품을 창작하는 블렌디드 방식의 수업을 진행했다. 그리고 이를 교과데이 활동에서 시화전으로 연계하는 활동을 통해 학습 결과물을 공유하는 기회도 마련했다.
미술과에서는 다양한 전각 작품 제시와 도구 사용, 서체 등에 대해 온라인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출석 수업에서 전각으로 표현해 보는 활동으로 온라인 수업과 등교 수업의 연계를 강화했다. 사회과에서는 유발 하라리의 '사피엔스'를 장별로 읽고 온라인으로 한 줄 서평 쓰기를 한 후 이를 다시 모아 생각 나누기 활동을 하면서 우리 사회에 더욱 강조돼야 할 보편적 가치를 탐구했다.
우리마을 문학적 형상화하기 |
자신이 생활하고 있는 마을(지역)은 학습 공원, 학습 마을로써 교육활동에서 중요한 콘텐츠 역할을 한다. 대전복수고는 이러한 점을 반영해 삶과 앎의 조화를 추구할 수 있는 마을 연계 교육 활동을 강조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국어 교과에서 문학 작품과 우리 지역 연계하기, 우리 지역을 문학적으로 형상화(색깔, 우리 마을과 어울리는 시인 등)하기, 우리 지역의 아름다운 풍경 사진에 담고 문학적 코멘트 작성하기, 지역 도서관을 방문해 우리 마을과 어울리는 작가와 작품 찾기 등의 활동을 한 후 프레젠테이션 발표를 통해 자신의 학습 결과물을 친구들과 함께 공유하는 활동을 한다. 생업과 삶의 현장에서 문학적 감수성과 작품의 감상을 끌어낸 수업 활동은 삶의 질적인 향상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발견할 수 있는 심미적 역량을 성장시키고 있다.
특히 지역 사회 동행 프로젝트 수업으로 자기 탐색과 성찰 활동이 가능한 심리학 수업을 하고 자신의 감정을 연극으로 표현하기 활동에서 학생들은 스스로 알아차림의 통찰 체험을 한다. 미디어 콘텐츠 일반에 대한 개념 수업 후에는 직접 단편 영화를 UCC로 제작하는 활동에서 시나리오 작성, 배우 섭외(교우), 연기 연습 등의 과정에서 융합과 협업의 통섭 활동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과학 교과에서도 이상기온의 개념과 문제의 원인과 해결책에 대해 학습하고 기준 지역과 토지의 이용 형태가 다른 야외 특정 지역에 온도계를 설치해 기온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만든 후 모둠 활동을 통해 이를 컴퓨터로 분석한다. 이로 '열섬현상'을 확인하는 수업을 통해 지역 사회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을 높이고 이를 학습 경험으로 발전시키고 있기도 하다.
대전복수고등학교 김기석 교장은 "바른 품성을 갖춘 창의적 인재 육성을 목표로 미래사회에 필요한 핵심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활동을 펼치고 있다"면서 "학생 중심의 창의적인 교육과정을 통해 모두가 행복한 교육을 지향하고 있으며, 지역사회와 연계한 삶을 통해 학교가 즐거운 삶의 터전이 되고 있다"고 했다.
이현제 기자 guswp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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