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희성 전무 |
2020년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19 역시 '집'에 대한 개념을 재정립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면서 '집'은 '달고나 커피'를 만드는 카페가 되기도, 각종 'DIY 키트'를 사용하는 취미생활 공간이 되기도 한다. 이렇듯 집의 기능이 옷을 여러 벌 겹쳐 입는 것과 같이 다층적으로 형성돼 '레이어드 홈'이라는 트렌드까지 생겨났다. 그렇다면 과연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주거 공간, 사람들이 살고 싶어 하는 집은 어떤 모습일까?
결론부터 말하면, 감염 예방 차원에서 타인과 '언택트'에 용이한 구조를 갖췄지만, 동시에 집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며 사회와 '온택트'할 수 있는 집이 아닐까. '언택트 시스템'의 구축은 이미 주거공간의 필수 조건이 됐다. 비접촉을 위한 체계적인 공간 계획과 시설 자동화가 이루어져 특별한 수고 없이도 감염 위험이 낮은 집이라면 가족들과 마음 놓고 살 수 있지 않을까.
그렇다면 개별 현관과 주차장을 구비해 타인과 동선이 겹치지 않는 단독주택이 가장 좋겠고, 아파트라면 대면 공간의 개별화는 불가능하더라도 단지 내 데드스페이스를 활용해 면적 당 이용자 수를 최대한 낮춰야 한다. 동시에, 높은 수준의 조경을 조성해 접촉률이 낮은, 안전한 실외에서 사람들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공원, 산책로 등 쾌적성을 보장해주는 오픈 스페이스를 확장하고 집에서도 야외공간을 즐길 수 있는 프라이빗 테라스를 구축해 '숲세권', '공세권'에 대한 수요를 충족해주는 것이다.
인간은 '언택트' 한 삶 속에서도 본질적으로 타인과의 소통을 희망하기 마련이다. 따라서 오랜 시간 머무르는 집을 단순한 주거 공간이 아닌 세상과 소통하는 '온택트'한 공간으로 설계해야 한다. 기존에는 외부에서 해결하던 기능까지도 내부에서 해결해야 하는 만큼 넓은 공간을 기반으로 다양한 활동을 지원해야 한다.
이제 사람들은 재택근무를 통해 회사와 소통하고, 원격수업을 통해 선생님과 만나고, '어몽어스' 게임을 통해 친구들과 소통한다. 집은 넷플릭스를 활용한 나만의 영화관이 되기도, 유튜브를 보며 홈트레이닝하는 헬스장이 되기도 한다. 온라인에서 사회문화생활을 즐기며 집이 소비 산업의 근원지가 되고, 사회와의 소통창구가 된 것이다.
이렇다 보니 한정된 면적에서 벗어나 다양한 공간이 확보된 집을 꿈꾸게 된다. 멀티룸, 알파룸 등 나만의 공간을 만들 수 있는 아파트들이 각광받는 이유도 이 때문일 것이다. 여기에 오프라인 컨택트를 병행할 수 있도록 '이웃'이 함께하면 금상첨화다. 신뢰할 수 있는 이웃과 함께 가든파티 같은 공동체생활을 즐기며, 단독세대의 취약점인 방범·보안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주택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이유다.
건설업계에서도 포스트코로나에 걸맞은 주택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진행 중이다. 최근에는 결과물도 도출되고 있다. 단독주택과 아파트의 장점을 모두 갖춘 100~200세대 정도의 연립형 단독주택이 대표적인 사례다. 각 세대를 독립적으로 구성해 정원과 다락방, 주차장 등 다양한 공간을 개별 소유하는 구조여서 대면 접촉을 차단, 감염률을 낮추고 개별적인 외부 공간도 확보할 수 있다.
또한 한 가정이 여러 층을 넓게 사용하며 집의 기능이 한층 다양해졌다. 개별세대이다 보니 층간 소음에도 자유로울 뿐 아니라 반려동물과의 생활도 비교적 자유롭다. 다양한 커뮤니티시설을 주택단지 내에 구성해 아파트의 장점인 편리성까지도 높였다. 태양광과 같은 친환경 요소도 세대별로 균질하게 적용할 수 있어서 미래에, 특히 코로나 이후 시대에 살고 싶은 집은 바로 이런 집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든다.
건설업계는 지금도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시대가 원하는 집을 설계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포스트 코로나'라는 현재 상황에 적합하고 미래에도 최적인, 그런 집의 등장을 기대해봐도 좋을 것이다.
/박희성 계룡건설 개발사업본부장(전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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