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민턴 제품 사진. 사진=태극월드스포츠 제공 |
[연중기획-대전 중소벤처기업을 키우자]
5.용품제조 및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태극월드스포츠'
누구나 한 번쯤 만져본 배드민턴은 우리와 가까운 생활스포츠로 최근에는 동네마다 동호회가 하나씩 있을 정도다. 그러나 국산 배드민턴 용품을 쓰는 경우는 거의 없는 게 현실이다. 일본 업체 요넥스가 국내 시장의 70~80%를 장악하고 있으며 대만의 빅터, 중국의 리닝 등이 그다음이다.
이런 가운데 국산 토종 브랜드를 알리겠다고 도전장을 내민 기업이 있다. 양손형 배드민턴 라켓스포츠인 태극민턴을 보급하기 위한 용품제조 및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태극월드스포츠'가 그 주인공이다.
태극민턴 스포츠는 태극운동 원리와 태권도의 응용기술, 배드민턴의 융복합으로 태어났으며 라켓스포츠의 장점을 살린 경기 방식과 함께 양손을 활용한 다양한 기술구사가 가능하다.
신개념스포츠인 태극민턴은 기존의 한 손 방식에서 탈피해 끊임없이 두 손을 사용해 공격치기와 받아치기를 하면서 여러 가지를 병행하면서 반복하기 때문에 뇌의 활동을 왕성하게 한다. 특히 오른손과 오른발, 왼손과 왼발을 많이 사용하므로 좌뇌, 우뇌를 균형 있게 발달시킨다.
가장 큰 특징은 신체에 무리가 없어 노인층들도 청소년처럼 태극민턴 경기를 계속할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 공에 대한 반발력을 줄여 좁은 실내에서도 사용이 가능해 라켓스포츠의 공간 제약에 따른 해결점을 제시했다.
태극민턴 공은 기존의 배드민턴 셔틀콕이 아닌 헤드부분이 소프트한 재질을 사용해 강한 스매싱으로 인한 상해 위험이 낮고 공이 빠르지 않아 초보자도 쉽게 적응할 수 있다.
태극민턴 라켓은 내구성이 강하고 친환경 소재인 러시아산 자작나무로 길이 37cm, 너비 17cm, 손잡이 두께 2cm로서 제작됐다. 60개의 1.2cm사이즈의 통기성 구멍은 신체의 부담을 덜어 라켓의 장시간 사용에도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해준다. 삼태극((天)빨간색-하늘(태양), (地)파란색-땅(물), (人)노란색-인간)) 무늬로 한국적 이미지와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강조하고 불사조 로고를 통해 사용자의 무병장수를 기원한다.
박기범 태극월드스포츠 대표는 "배드민턴도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브래드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국내에서 처음 개발된 태극민턴은 양손 라켓 스포츠로 점차 체육관과 일반인들의 참여가 늘면서 수 천명의 동호인들이 활동하고 있다. 현재 미국, 호주, 스페인, 네덜란드, 일본, 중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8개국에 퍼져나가는 등 새로운 한류 붐을 일으키고 있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현재 2차 태극민턴 보급형 라켓을 개발, 내년 생산을 위해 준비 중이며 이에 맞춰 내년 상반기 대회를 위한 각 지역 협회설립을 진행 중이다. 더불어 세계화를 위해 8개국에 이어 몽골과의 협약을 앞두고 있다.
신성룡 기자 milkdrag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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