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초등학교 한국문화이해수업 꾸러미 |
코로나19 상황에도 찾아가는 다문화교실부터 다문화교육을 위한 연구학교 클러스터 운영, 각종 정책학교까지 학교 현장에서 다문화를 이해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서로를 더 깊이 이해하고 함께 어울리는 다문화교육을 기대하며, 네 학교에서의 다문화교육을 위한 다양한 운영 프로그램을 살펴본다. <편집자주>
대덕초등학교는 '함께의 가치를 배우는 다문화교육'을 모토로 2004년부터 다문화학생을 위한 한국어교육과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탄탄하고 특성화된 대덕초등학교의 다문화교육 중심 교육과정은 다문화학생과 귀국 학생의 적응에 도움을 주며 높은 만족도로 지속적으로 유지·발전하고 있다.
▲수준별·단계별 한국어교육(KSL) 프로그램 운영
대덕초에는 '한국어학급(해바라기)→무학년제 담임형 특별학급(해바라기)→생활교과지원형 학급(민들레반, 채송화반, 봉숭아반)→원적학급 적응기→원적학급 환급'의 5단계 한국어 학급 시스템이 있다. 한국어학급과 담임형 특별학급인 해바라기반은 1~6학년의 무학년제 혼합학급으로 한국어 집중교육과 핵심내용 중심 교과교육, 한국문화 이해교육과 생활 적응 교육을 한국어 강사와 특별학급 교사의 지도로 이뤄진다.
▲코로나19 대응 알림·영어 번역본과 영어 홈페이지 운영
영어권의 다문화학생이 많은 대덕초등학교에서는 학교 홈페이지 내에 영문 홈페이지를 운영해 학교 알림 사항이 모든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안내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등교수업 관련(10회), 원격수업 관련(2회), 기타 학교생활 안내(4회) 등 중요 영문 안내문은 실시간으로 올려 안전한 학교생활이 될 수 있도록 했다.
▲학습 공백 최소화를 위한 교과보충 프로그램 운영
다문화학생의 일부는 원격수업 기간 중 가정의 여건상 쌍방향 수업 진행이 어렵거나, 학습 특성상 1대 다수의 수업이 어려운 경우가 있어 대덕초는 원격수업 주간 중 한국어 학급 학생을 대상으로 교과보충 프로그램을 9월부터 운영하고 있다. 교과 보충 수업은 희망자 신청을 받아 원격수업 주간 중 주 2회 이상 등교해 한국어와 교과 보충 학습을 하고, 1대1 혹은 특별학급별 실시간 쌍방향 수업을 진행해 학습 결손을 막았다.
▲온라인으로 배우는 한국 문화 이해 수업
다문화학생들에게 한국 문화 이해 수업을 온라인으로 진행할 수 있는 '대덕 한국문화 이해수업' 컨텐츠를 제작했다. 등교일에 수업 영상 안내 자료와 만들기 꾸러미를 학생들에게 제공해 가정에서 온라인으로 한국문화 이해 수업을 하고 있다. 한국 문화 이해 수업은 총 10차시로 구성해 '추석맞이', '가족 나들이', '한국의 美' 등 세 개의 주제로 가정에서 콘텐츠를 보며 주제에 대한 이해와 관련된 만들기 꾸러미를 통해 온라인으로 한국 문화를 이해하는 수업을 진행했다.
대전어은초 '한복입은 학생들' |
▲다문화교육 정책학교 2년차
올해는 다문화교육 정책학교 2년차로 한국어학급 체계를 만드는 데 중점을 두고 한국어학급 학부모들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연락체계를 정비했다. 학생들이 학교 생활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원적학급 담임-학생, 학부모-한국어학급 담임의 원활한 소통체계를 만들며 외국인학생과 학부모님들의 심리적 안정·학교생활 적응 등을 높이는데 효과를 보였다.
▲한국 문화 체험 '더불어 놀자'
한 달에 하나의 놀이를 경험해 보는 '더불어 놀자' 프로그램을 혼자 할 수 있는 비접촉놀이로 변경해 운영했다. 줄넘기놀이, 윷놀이, 아기사방놀이, 딱지치기, 팽이돌리기 놀이를 진행하며 올해 우리나라에 온 학생은 아기사방놀이를 배우기도 했다.
대전자운초, 도자기 만들기 체험 |
▲한국어 학급 온누리반
한국어 능력 신장 교육을 위해 대전자운초등학교는 KSL 학습자료를 원적학급과 한국어 학급에서 개발하고 적용해 외국인 학생들이 두 번째 언어로서의 한국어를 체계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교실 용어 핸드북', '학교생활 설명서' 등 교사와 학부모가 참고할만한 책을 만들어 제공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학습을 하면서 학생들의 수업결손 방지를 위해 '표준한국어' 수업 콘텐츠를 한국어 학급 교사가 제작해 유튜브를 통해 제공했다. 한국 문화 체험 활동을 위해선 한국 전통문화 체험을 통해 외국인 학생들이 한국문화에 접할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전통 도자기 공예, 전통 미술체험, 국악체험 등 다양한 한국 문화 체험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일반 학생들의 다문화 감수성 함양과 다문화 이해 사례
원적학급 선생님들의 다문화 감수성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학생들은 일반 교과(국어, 수학, 도덕, 음악, 미술, 체육 등) 내에서 다문화 감수성을 함양하고 더 나아가 세계시민으로 역량을 높이고 있다. 다문화 주간행사, 외국인 학생 도우미 제도, 외국인 학부모 교실 초청수업 등을 통해 다양한 문화권과 인종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기회를 제공하면서 각기 다른 국적의 외국인 학생들을 편견 없는 사귐을 체득하도록 가르치고 있다.
전민초등학교 우리손 박물관 프로젝트 |
한국의 공교육 시스템에 익숙하지 않은 중도입국 또는 외국인가정 학생을 대상으로 한국어 교육, 국어·사회 교과학습 지원, 한국문화 이해 교육과 학교생활 적응력 향상에 초점을 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한국어 의사소통 기초 과정 KSL
한국어로 의사소통이 어려운 학생들을 위한 KSL(Korean as a Second Language)과정은 한국어를 체계적으로 익힐 수 있도록 KSL 전담교사와 한국어 강사의 팀티칭을 통해 학생의 문화적 배경과 한국어 수준에 따라 1:1 또는 소그룹으로 구성하는 맞춤형 과정으로 운영하고 있다. 한국어로 의사소통이 가능한 학생들을 대상으로는 교과학습 진입을 돕기 위한 특별학급 과정을 운영해 국어·사회 교과학습을 학년별로 지원하고 있다.
▲문화와 전통 배움 '다함께 흥얼흥얼'
한국문화 이해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으로는 한국문화를 즐기고 전통과 관습을 배우고 체험해보는 '다함께 흥얼흥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전통놀이 한마당, 글로벌맘과 함께하는 원데이클래스(세시풍속 체험), 맞춤형 재능교실(한국사, 한국문화, 칼림바), 문화체험학습 등 한국문화를 흥겹게 경험해 할 수 있는 장을 만들어가고 있다.
▲Wee클래스와 모국어 멘토링
Wee클래스와 함께 또래 친구들과 고민 나누기, 모국어로 자유롭게 마음을 터놓을 수 있는 모국어 멘토링으로 감정교류 활동이 없어 힘들어하는 학생들의 마음을 다독여 주고 있다. 또한, 중학교 진학을 앞둔 한국어학급 학생들이 중학교 생활을 미리 준비하여 두려움보다는 기대감으로 시작할 수 있도록 초·중연계 징검다리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현제 기자 guswp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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