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요(六曜)는 선승(先勝), 우인(友引), 선부(先負), 불멸(佛蔑), 대안(大安), 적구(赤口)를 말한다.
결혼, 개업, 이사 등 중용한 날을 결정하려고 할 때 육요(六曜)를 참고한다.
예를 들면 결혼하는데 좋은 날을 대안(大安) 날과 우인(友引) 날이 좋다.
대안(大安) 날은 '만사형통하다' 라는 의미가 있고 우인(友引) 날은 '사물의 승패가 없다고 하는 날'과 '재앙이 친구에게 미치다'라고 해 '결혼을 안 한 친구를 결혼할 수 있게 잡아당기다'는 의미가 있어서 결혼하는 날로 좋다고 한다.
반대로 장례식에 우인(友引) 날에 하면 그 가족, 지인을 영계에 데려간다고 하니까 피하지 않으면 안 되는 날이다.
대안(大安) 날보다 좋은 날이 있다. 일립만배(一粒萬倍)와 천사일(天赦日)이 있다.
일립만배는 처음에는 한 알은 작은 벼라 할지라도 성장하면 만 배로 열매를 맺는 벼 이삭이 된다는 의미며 천사일은 더욱 좋은 날이다.
새로운 것을 시작하는데 아주 좋은 날이라고 한다.
결혼, 개업, 이사, 혼인, 출산신고 하는 것도 좋고 지갑을 바꿔도 좋고 복권을 구입하는 것도 좋다.
특히, 천사일은 아주 귀한 날이고 운이 좋은 날이지만 주의해야 할 것이 있다.
좋은일 만큼이나 나쁜 것 고생도 만 배가 되기 때문에 빚이나 낭비는 하지 않은 것이 좋다.
2020년 일립만배 날은 11월 14일, 15일, 27일 12월 10일, 11일, 22일, 23일이고 천사일은 11월 1일, 17일이다.
믿고 믿지 않고는 본인이 결정하는 것이다.
하지만 네가 의식함에 따라 운이 바뀔 수도 있다.
아끼고 아껴도 언제 끝나는지 모르는 상황이지만 조금이라도 운도 좋고 기분도 좋아지면 좋겠다. 우리 모두 코로나19를 이겨냅시다. 치부미 명예기자(일본)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