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려라 골든벨 |
▲소통·공감으로 협력하는 학교 교육
개학이 연기돼 학생과 학부모의 불안감이 커져 정보 제공과 함께 불안을 덜어 드릴 소통 창구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대전반석초등학교는 학교누리집을 통해 안내하며 학급별로 학급누리집에 해당하는 하이클래스를 개통하고 학부모에게 전화와 SNS를 통해 안내했다. 등교 개학 후 계획했던 '학생·학부모 상담 주간'을 온라인 상담주간으로 미리 운영하기도 했다.
1·2학년의 경우 온라인 개학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1주 단위로 담임교사가 학습꾸러미 자료를 제작하고, SNS와 하이클래스를 통해 학생과 학부모가 학교에 방문하는 '견우·직녀 만남의 날'을 운영했다. 추가로 학교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을 위해선 담임교사가 동화책을 녹음해 동영상으로 제작하는 '담임선생님이 들려주는 소리동화'를 운영했다. 프로그램들을 통해 낯선 담임교사에게 학생이 마음을 열고 이후엔 학교에서 심리적 안정감을 가졌다는 평가가 이어졌다.
3학년의 경우 원격수업 중 배우는 과학과 '동물의 한 살이' 단원 수업으로 배추애벌레를 담임교사가 교실에서 키우면서 동영상 관찰일지를 통해 정서적 학습과 함께 정서적 소통까지 강화했다.
교육과정 디자인 |
등교 개학과 함께 원격수업 병행의 학사 운영을 위해 대전반석초는 과대학교이자 과밀학급으로 밀집도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편으로 주 2회 등교수업, 주 3회 원격수업으로 진행했다. 이어 삭막할 정도로 분위기가 달라진 도서관에선 '반석 책 꾸러미 도서 대출'을 통해 독서 활동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도왔다.
또 학교교육과정 연구학교 1년차를 연구의 핵심으로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으로 정했다. 교육공동체의 토론과 협의를 통한 철학이 공유된 교육과정을 만들어 학교 특성에 맞는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을 실현하자는 것인데, 지난해 11월과 12월에 걸쳐 학교 교육과정 운영 평가를 업무별, 학년별로 진행하고 학부모의 설문도 했다.
교육과정 운영의 세세한 부분까지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지만, 등교수업에 맞춰 운영됐던 교과교육과정을 등교수업과 원격수업의 병행 방식으로 운영하기 위한 교육과정 디자인이 필요했다. 줄어든 수업일수만큼 수업을 성취기준에 근거해 다른 차시과 교과에 녹여내는 과정을 우선시하며, 1학기엔 등교일 적고 원격수업에 지친 아이들을 위해 프로젝트 수업을 준비해 운영했다.
'온 책 읽기', '반석 생태 프로젝트', '지구별을 지켜라' 등 학년별로 학생들의 관심사를 반영한 주제를 선정해 성취기준을 묶고 교과를 연결해 교육과정을 재디자인했다. 차시별, 또는 활동별로 원격과 등교수업을 나누고 원격에서는 관련 이론 탐색과 기초 내용을 습득해 배운 내용을 토대로 실험과 실습, 토의, 탐구 활동, 개인·모둠별 과제수행이 등교수업에서 이뤄졌다.
이를 위해 학년별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동도 활발하게 운영했다. 원격과 등교수업을 마친 후에는 교사들이 학년 연구실에 모여 진행한 수업을 반성하고 다음 수업을 함께 고민하고 자료를 제작하며 최선의 수업 설계를 위해 머리를 맞댔다.
또한 일정 단원을 마치거나 수업 중간중간 원격, 등교수업에 대한 학습환경을 점검하고 하이클래스 댓글, 유선, SNS 등의 온라인 소통을 통해 수시로 피드백을 받아 학생들의 도달점 확인과 학습에서의 어려움을 살피는 데도 노력을 기울였고, 학부모와 학생들의 좋은 반응이 이어졌다.
학교 텃밭 가꾸기 |
5월부터 매월 첫 수요일이면 열렸던 '반석 어울림 음악회'와 밴드 동아리의 '깜짝 게릴라 콘서트', 자연 친화적 생태교육 '학교 텃밭 가꾸기' 프로그램이 올해는 코로나로 정상 운영하지 못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학교 텃밭에서 자라는 오이와 고추, 배추, 수박, 참외, 가지 등을 학생들이 볼 수 있다. 그때그때 농작물 추첨을 해서 학급으로 보낼 수는 없었지만, 오이, 고추 등은 각 학년으로 보내 추첨을 통해 학년별 한 학급을 선정해서 학생들에게 나눠주는 공유 프로그램은 계속했다. 또 배추와 무는 올해도 김장 시기에 맞춰 인근 양로원으로 보내 김장을 담글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대전반석초는 매년 연말 '반석 빼어남 인증제'를 운영한다. 반석 빼어남 인증제는 독서 인증제, 한자 인증제, 줄넘기 인증제 세 가지로 구성하는 데 각각의 인증제 기준에 충족하는 성과를 내면 인증서를 받게 된다.
먼저 독서 인증제는 꾸준한 독서 습관을 길러주기 위한 목적으로 하는 데, 학년별로 필독도서 목록을 선정하고 이를 학교도서관에서 대출해 읽고, '인성 배움 공책'에 있는 독서록에 기록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도서 대출 권수가 50권 이상이거나 필독도서를 25권 이상 읽으면 50점 만점을 받는다.
한자 인증제는 체계적인 한자 교육을 위해 1학년의 50자부터 6학년의 150자까지 학년별로 정해진 기준 한자를 평소에 익혀서 12월에 있는 한자 인증 시험에서 70점 이상을 받으면 한자 인증서를 받게 된다. 줄넘기 인증제는 줄넘기 운동을 생활화함으로써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할 목적으로 학년별로 정해진 양발 모아 뛰기 개수나 이단 뛰기 개수를 1분 안에 통과하면 인증서를 받게 된다.
반석 책 꾸러미 도서 대출 |
이현제 기자 guswp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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