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수업을 할 수 있는 학교 환경을 구축해 1학기에는 모든 교사가 직접 온라인 수업을 제작했으며, 2학기에는 쌍방향 조회와 쌍방향 수업을 하고 있다. 더불어 교사들이 달라진 교육 환경에 적응하고 전문성 신장과 수업 연구를 위해 교사 동아리를 활성화함으로써 블렌디드 수업을 선도하고 있다.
▲ 온라인 수업 환경 구축과 교사 연수
등교 수업에 익숙해 있던 교사들이 온라인 수업을 하기 위해서는 학교에 하드웨어적인 환경이 구축돼 있어야 하고, 교사들의 온라인 수업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소프트웨어 교육도 필요했다. 대덕중학교는 1학기 초반부터 모든 교사가 온라인 수업 자료를 전문적으로 제작할 수 있도록 온라인 수업 환경 구축에 발 빠르게 움직였다.
마이크 시스템, 웹 카메라, 인터넷선, 보조 모니터 등을 갖춰 온라인 수업을 할 수 있는 6개의 특별실을 만들었다. 상시 개방된 특별실에 교사들이 자유롭게 들어가서 교과서를 기반으로 온라인 수업 콘텐츠를 제작하고 쌍방향 수업도 하고 있다. 온라인 수업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전문가를 초빙해 온라인 수업 관련 소프트웨어 연수도 진행했다.
우선 1학기에는 온라인 콘텐츠를 탑재하기 위한 e-학습터 활용 연수를 했으며, 교사와 학생들이 자료를 공유하고 피드백하기 위한 구글 클래스룸 연수도 했다. 2학기에는 원격 수업이 장기화함에 따라 원격 수업의 질 제고를 위해 쌍방향 수업을 할 수 있는 구글 미트 연수를 했다. 내실 있는 온라인 수업 콘텐츠 제작을 위한 수석교사 연수도 함께하고 더 나아가 변화하는 사회를 선도하기 위해 인공 지능 컴퓨터 기술인 M블록 연수까지 이뤄졌다.
온라인 수업을 위한 교사 연수 모습. |
1학기 등교 수업은 모든 학년이 격주로 하면서 대덕중학교는 과밀 학급의 한 반을 A반과 B반 두 개 반으로 나눠 20분씩 수업을 했다. 한 반을 두 개 반으로 나눴기 때문에 한 시간 수업에 교사도 2명씩 필요했다. 수업 교사는 한 반(A반)을 수업하고, 또 다른 교사가 다른 한 반(B반)에 들어가서 학생들이 자기주도 학습을 하도록 도움을 줬다.
2학기에는 매일 아침 담임 선생님이 실시간 쌍방향 조회를 하고 있으며, 10월부터는 모든 교사가 주 1회 이상 쌍방향 교과 수업을 계획하고 있다. 학생 활동 중심 수업이 많은 자유학기제 운영에서는 온라인 콘텐츠 수업으로 하면 학생들의 과제가 많을 수 있는 특성을 고려해 실시간 쌍방향 수업으로 진행했다.
실시간 쌍방향 수업으로 학생들의 학습 부담을 줄여주고 학습 효과 면에서는 더 효율적인 자유학기제 수업을 운영하고 있다. 이제는 등교 수업과 온라인 수업이 병행된 블렌디드 수업이 학교 시스템으로 정착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교사 또한 한 단계 더 성장하고 있다.
쌍방향 수업 모습. |
코로나 19로 인해 등교수업이 일상적이지 않았지만 모든 교사가 연구 학교 주제인 다문화와 관련지어 교수·학습과정안을 2회씩 작성하고 2학기에는 공개수업을 했다.
2학기 공개 수업은 원격 수업과 등교 수업 중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었다. 많은 교사가 원격으로 수업을 공개하고 다른 교사들도 온라인으로 수업을 참관하며 원격 수업에 대한 다양한 노하우를 익힐 수 있는 계기도 됐다. 모든 교사가 작성한 학습과정안을 수석교사가 컨설팅해 전문성을 한 층 더 높이기도 했다.
코로나19 사태로 혼돈이 가득했던 1학기였지만 지난 7월 9일에는 더클래스와 좋은 수업 나눔 교실 주최로 대덕중학교 기술·가정과 교사의 수업 나눔도 진행했다. 코로나로 인해 수업을 참관하기 쉽지 않은 환경이었지만 많은 교사가 참관하고 수업 후에는 공개수업에 대해 피드백과 정보를 나누는 시간도 가졌다.
이날 수업을 공개한 교사는 학생들이 제작한 작품과 비슷한 옷을 입고 자신의 작품을 발표하도록 했다. 그 과정에서 학생들이 모둠 활동을 할 수 없었던 이유에 대한 아쉬운 점을 전하기도 했다. 이어진 수석 교사의 수업 컨설팅에선 학생들의 작품 발표에서 작품 사진을 미리 찍어서 화면에 보여 주는 것이 더 효과적이며, 빨간 카펫을 활용한 패션쇼를 제안하는 등 수업 분석을 해줬다.
지난 7월 9일 좋은 수업 나눔 교실 주최 수업 나눔 모습. |
대덕중학교는 모든 교사를 대상으로 학습공동체를 5개 분과로 조직하여 분기별 1회 활동했다. 세계 시민 교육 역량 함양과 감성·소통의 인문학적 소양 습득을 통한 교실 수업의 질 개선에 목적을 두고 활동했다. 활동 내용은 다문화와 세계 시민 교육에 필요한 배경지식 찾아 익히기, 세계의 다양한 소품 만들기를 통한 성취감 느끼기, 세계의 다양한 스포츠 활동을 통해 심신 단련하기, 텃밭에서 여러 가지 작물을 재배해 지속 가능한 발전 실천하기 등이었다.
5개 분과의 학습 공동체와는 별개로 더클래스-더불어 교실 교사 동아리에서는 12명의 교사가 매월 첫째 주 목요일에 모여 감정이입 교수법을 연구하고 발표했는데, 원격 수업 콘텐츠 제작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는 평가가 이어졌다.
메이커 교사 동아리에서는 6명의 교사가 정보원과 연계해 목공 작품, 가죽 작품 등을 제작했다. 자유학기제 담당 교사들은 전문 분야 독서, 도장 제작, 염색 활동을 해 자유학기제 콘텐츠 개발을 위해 함께 노력했다.
코로나19 사태에 교육 환경이 급변하고 교육하기 어려운 상황에서도 대덕중학교 교사들은 교육의 전문성을 살려 변화를 이겨내고 적응하며 학생 교육에 더 몰입하고 선도해왔다.
교사 동아리 활동 모습 |
이현제 기자 guswp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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