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은 장애학생들의 지역사회 통합을 촉진하고 행복한 삶을 가꾸는데 필요한 문화·예술·체육활동 영역을 다양한 지역 기관과 협력해 방과 후, 토요일, 방학 기간 활동으로 추진해 왔다.
수년간의 활동노력이 조금씩 성과를 내면서 최근 교육부가 발표한 '2020 교육분야 정부혁신 10대 우수사례'에 선정됐다.
세종시교육청 장애학생 행복찾기 프로젝트 '방과 후 문화·예술·체육 지역사회학교'에 대해 살펴본다.
특수교육지원센터 겨울방학 계절학교(수영). |
세종시에 거주하는 장애학생들은 지난 2014년부터 매년 방학동안 학교 교실공간을 벗어나 지역사회에 있는 전문기관의 강사들과 함께 문화·예술·체육활동 뿐만 아니라 직업체험과 직업실습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스스로 꿈과 끼를 키우고 자립생활능력을 키우며 여가를 활용하는 방법을 터득하고 있다.
계절학교는 방학 중 부모의 자녀보호 부담 경감과 가족지원서비스 확대를 위해 학교 교육과정에서 진행하기 어려웠던 실용음악, 전통미술, 운동재활, 볼링, 수영, 방송댄스, 제과제빵, 바리스타, 쇼콜라티에, 난타, 드럼, 보드게임 등의 활동들을 전문 시설이 구비된 기관에서 진행했다.
여름 방학 계절학교는 2주, 겨울방학 계절학교는 3~4주 운영했으며 실용음악 2곳, 미술 활동 2곳, 체육활동 5곳, 진로·문화체험활동 4곳 등 매년 13개 기관 이상의 지역사회 전문기관·전문가와 연계한다. 특히, 교사와 학생 비율을 1대 4로 운영해 전문적 지원이 가능하며 공주대 특수교육과에 재학하는 학생들을 보조교사로 활용해 장애학생 특성에 따른 개별지원이 가능하도록 했다.
특수교육지원센터 겨울방학 계절학교(볼링) |
토요 문화·예술·체육 지역사회학교 동아리 교실 운영은 소그룹별 동아리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와의 소통기회를 확대하고 장애특성에 적합한 활동으로 학생의 소질과 재능을 살릴 수 있도록 했다.
2018년 이전부터 조치원청소년수련관의 협조를 바탕으로 자발적으로 운영되던 음악동아리 페토(밴드, 난타, 핸드벨 총11명) 활동을 기본으로, 세종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 주도·조치원주민자치센터 협력 방송댄스동아리 두드림(11명), 김관진 실용음악학원 협력 앙상블(10명), 더라운지 볼링센터와 레드락 볼링장의 협력으로 운영되는 볼링동아리(20명)까지 각 기관의 협력과 전문강사의 지원을 바탕으로 현재까지 운영된다.
장애학생의 집중력 있는 활동을 위해 학교과정별로 동아리 활동에 참여하는 시간을 조정하고 강사와 학생의 배치를 1대 4 이하로 구성했으며 보조강사를 지원해 장애학생 개개인의 특성에 맞게 운영하고 있다.
장애학생 재활승마교실. |
방과 후 활동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인 수영은 전신 운동을 통한 심폐기능 강화 효과와 함께, 수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예방 기능이 있다.
신체·정서적 어려움이 있는 장애학생들에게 수영은 운동의 의미뿐만 아니라 재활에 꼭 필요다. 하지만 아쉽게도 장애학생이 개인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수영장을 찾기 어려우며, 장애학생을 지도하는 전문 수영강사를 확보하는 것 역시 힘든 현실이다.
이에 따라, 세종시교육청 시설관리사업소의 협력으로 한솔 수영장과 조치원 국민체육센터 수영장을 확보했고, 대한인명구조협회 세종충남지회의 전문강사 지원을 통해 장애학생 방과 후 수영교실을 운영할 수 있었다.
장애학생 방과 후 수영교실은 장애학생의 학교 과정별 장애특성 등을 고려해 재활수영, 아쿠아로빅, 수영교육으로 구분한다. 희망학생 60명을 강사와 학생 비율 1대 3 이하로 구성해 학부모와 학생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프로그램이다. 다만 장애학생이 이용할 수 있는 수영장의 부족은 해결해야 할 과제다.
세종=고미선 기자 misuny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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