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 온라인상에서 유행하는 신조어를 알아보도록 하였다. ‘아오리께이’라는 신조어인데 중국 인터넷 방송에서 이 신조어는 한 중국의 인기 BJ로부터 시작되게 됐다.
처음에는 수많은 사람들이 그가 방송에서 얘기하는 '아오리께이'는 '힘내'라는 뜻의 '쨔유'라고 생각을 했다고 한다.
그러나 점점 이 단어는 네 가지 뜻을 가지게 된 중국 신조어로 변화를 했고 현재 가장 많은 사람들이 쓰는 뜻에는 '아오리께이'를 거꾸로 발음하면, '께이리오우'가 되는데 이 단어의 본 뜻은 '힘을 주다'라는 의미가 있지만 보통 온라인 방송에서는 '응원한다', '강하다', '대박이다' 등으로 쓰인다.
인터넷방송에서 활동하면서 처음 시작할 때 항상 이 단어를 신나게 외치면서 자신한테 '힘내자!', '최고야!' 라는 느낌으로 방송을 오픈하였는데 스스로 즐겨 사용하는 말들이 유행어가 된 셈이다. 우리나라의 '보이루', '펭하' 등등의 신조어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굉장한 힘을 가진 이 단어 '아오리께이'는 '최고야!', '넌 할 수 있어!'라는 뜻의 긍정적인 말로 쓰여서 요즘과 같이 어려운 시기 주변에 지인이나 친구들이 힘들어할 때 사용해도 훈훈해 질 것 같다. 박홍희 명예기자(중국) nicon3@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