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에 따른 배송물량이 늘어난 가운데 추석 물량까지 더해지면서 배송지 분류를 기다리는 배송품이 가득 쌓여 있다. 사진제공=민주노총 대전본부 |
대전은 택배 분류작업이 이뤄지는 물류센터가 집중된 곳이라는 점에서 한숨을 돌리게 됐지만, 이들 센터에 물량 증가에 비례한 적절한 인력수급 방안은 중요한 현안이 됐다.
노동·시민단체로 구성된 '택배 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는 18일 입장문을 통해, "정부의 발표대로 분류작업 인력 투입이 계획됨에 따라 당초 예정된 분류작업 전면 거부 계획을 변경한다"며 "23일부터 분류작업 인력 투입을 고려해 택배사와 대리점에 택배 근로자 출근을 오전 9시로 조정한다"고 밝혔다.
물류터미널에서 분류작업은 신규 투입 인력이 맡고 택배 배송 근로자들은 분류된 물품을 차량에 싣는 과정에만 참여해 그만큼 지연 출근한다는 의미다.
대책위는 "정부와 택배 업계가 이번에 발표한 대로 분류작업 인력 투입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요구한다"며 "정부와 택배업계가 약속한 분류작업 인력 투입이 진행되지 않을 경우 다시 한번 특단의 조치를 취할 수 있다"라고 경고했다.
앞서 민주노총 대전본부는 지난 14일 대전고용노동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택배 종사자 보호조치로 발표한 권고안이 현장에서 이행되지 않고 있다며 정부의 인력투입 약속이행을 촉구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10일 택배사 권고안으로 ▲휴게시설 확충 ▲지연배송 사유 택배기사 불이익 금지 ▲분류작업 인력 한시적 충원 등을 제시했지만, 이 같은 권고가 현장에서 지켜지지 않고 있음을 지적한 것.
이날 이상재 공공운수노조 대전본부장은 "지난 4월 국토부가 택배 종사자 안전·처우개선안을 발표하면서 지연배송을 권고했지만, 현장에서는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택배사들은 당일 배송을 강요하지 않는다며 대신 페널티부과, 벌금 등의 불이익을 주고 있으며 계약해지 사유로도 악용될 수 있다"며 개선을 촉구했다.
대전시 동구 남대전종합물류단지 내 중부권광역우편물류센터는 지난 8월 25일부터 가동을 시작했다. / 우정사업본부 제공 |
현재 대전종합물류단지와 남대전종합물류단지 두 곳에 4개의 대규모 택배업체를 포함해 160개 관련 업체가 입점·운영되고 있다.
한편, 강준현 국회의원(세종을)이 최근 5년간 생활물류 택배물동량을 조사한 바에 따르면 2020년 6월 물동량은 2억 9000여개로 2019년 6월과 비교해 36.3%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택배 종사자는 최근 3년간 연평균 5.6%씩 증가했지만, 올해 택배기사 1인당 월평균 처리물량은 5165건으로 하루에 255건을 처리하는 상황이다.
강준현 의원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언택트거래가 급증하면서 택배 노동자들이 과중한 업무에 시달리고 있다"며, "특히 이번 추석 연휴는 고향에 내려가지 못해 선물만 보내는 경우가 많을 것으로 예상돼 국토부와 택배업계는 택배 노동자를 보호하는 대책 마련에 서둘러야 한다"고 말했다.
임병안 기자 victorylba@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