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 연계 MEGA 프로젝트 교사 협의회 |
또 교사학습공동체, 좋은수업 나눔교실 등 교사 교육력 향상에도 힘쓰며 교사와 학생 모두 성장하는 교육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희망찬 대전교육을 꿈꾸는 대전교육청의 지원사업과 각 학교별 다양한 프로그램을 살펴본다. <편집자주>
갈마중학교는 기초학력향상에 교육 방침을 두고 각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봉산초등학교와 '초·중 연계 MEGA 프로젝트'와 봉산초·갈마중·한밭고의 '초·중·고 연계 Edu-Bridge 프로젝트'를 통해 학교 사이의 단단한 역할 고리를 하고 있다.
▲ 초·중 연계 MEGA 프로젝트: 교사협의체 운영
'Middle school-Elementary school- Grow-All together 프로젝트'는 갈마중학교가 중심학교, 봉산초등학교를 협력학교로 초·중 연계를 통해 함께 작은 두 학교의 초·중 연계 통합 과정 브랜드다.
각 학교의 교사들은 서로의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논의할 수 있는 협의회도 개최하고 있다. 코로나19의 여파로 원격수업과 대면 수업에서도 언택트가 강조되고 있는 현실에서 효과적인 원격수업과 대면수업을 위해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수업'과 '자기주도적 학습지를 활용한 온라인 수업' 연수도 공동 진행했다.
초·중 연계와 기초학력향상을 위한 협의회를 통해 '멘티미터', '카훗', '트렐로', '패들렛', 'Google Form' 등의 다양한 온라인 앱을 활용한 수업 방법과 자기주도적 학습을 원격수업으로 하는 방안도 마련해오고 있다.
▲ 초·중 연계 MEGA 프로젝트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해 연계성의 효율성을 높였다.
봉산초등학교에서는 사춘기로 대표되는 신체적, 정신적 성장을 겪는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변화하는 나, 성숙해지는 나'를 주제로 사춘기 변화의 내용을 알아보는 수업을 제공하고, 갈마중학교는 신입생의 적응력 신장을 위해 '슬기로운 학교생활'이라는 동영상을 제작해서 온라인으로 개학 오리엔테이션을 한다.
동아리활동, 융합교과체험전 등 초등학교 6학년과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연계 동아리'를 만들고 온라인 학습방 운영하는 방식으로 앞으로도 교류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신입생 온라인 개학 오리엔테이션- 슬기로운 학교생활 '등하교 가이드' |
▲ 학력신장 Hop-Step-Jump
온라인 수업 방식의 장점은 맞춤 속도 교육과 반복을 통한 이해도가 높다는 것이다. 반면, 단점으론 학생의 참여 의지를 북돋기 어렵고, 수강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 장악이 어려운 점이다.
이에 갈마중학교는 전교생을 대상으로 학생들이 수업 콘텐츠를 보면서 스스로 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 학력신장 콘텐츠와 자기주도 학습지를 제작했고, EBS 온라인 클래스와 카톡 채널을 통한 과제 제출로 학생에게 실시간 피드백을 해 온라인 수업의 단점을 채우고 있다.
기초학력 미달 학생을 대상으론 기초학력신장반(아라온반)을 개설하고, 방학 중에는 '기초튼튼 여름방학 온라인 캠프'로 온라인 수업과 동시에 개인 피드백도 제공했다.
2020 융합교과체험전- 라틴마방진 냄비받침 만들기 초등학교 6학년 학생작품 |
2020 융합교과체험전- 초등학교 6학년 타이포셔너리 열쇠고리 |
이현제 기자 guswp3@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