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자폐아동의 건강한 자극 위한 '자연 속 재미있는 숲 놀이터'

  • 오피니언
  • 여론광장

[기고] 자폐아동의 건강한 자극 위한 '자연 속 재미있는 숲 놀이터'

조문교 대전목재문화체험장 주무관

  • 승인 2020-07-21 15:45
  • 수정 2020-07-21 16:29
  • 김의화 기자김의화 기자
사람들의 어린시절의 수많은 추억들 가운데는 놀이가 있다.

골목어귀 동네 또래 친구들과의 인형, 자동차, 블럭 등 놀잇감을 가지고 놀았던 대부분의 어린 시절의 추억은 놀이가 존재한다. 아이들은 이러한 놀이를 통해 상호작용을 하며 대인관계를 형성하는 등 사회적 발달을 하게 된다.



놀이는 상호작용에서 부터 시작이 된다. 영아시기에 주 양육자와의 눈맞춤부터 모방, 복잡한 상징놀이까지 다양한 놀이의 핵심은 상호작용이다.

에릭슨은 아동에게 놀이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사회환경속에서 직면할수 있는 다양하고 복잡한 문제들을 직면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고 했으며 삐아제는 아동은 이미 경험하고 있는 것들을 놀이를 통해 표현하고 되풀이하며 경험을 이해하고 받아들인다고 했다.



이와 같은 학자들의 주장은 아동은 놀이를 통해 자기표현을 하고 문제상황에 대해 직면하고 받아들이는 학습을 하며 놀이속에서 이상적 상황을 연출해봄으로써 현실을 통제할 수 있는 힘을 기르며 발달하며 아동의 건강한 놀이는 건강한 발달의 원천이다.

놀이를 온전히 즐기기 위해서는 상호작용이 매우 중요한데 타인과의 유대관계가 일어나지 않고 자기 자신에 대한 폐쇄된 상태를 유지하는 자폐아동의 경우 아동의 전유물인 놀이는 다소 어려운 작업이다.

아동들은 하루 일과의 대부분의 시간을 크고 작은 놀이를 하고 이를 통해 필요한 사회적 기술, 학습을 하며 성장을 해야하지만 자폐의 독특한 성향을 지닌 자폐아동의 경우는 타인과의 유대관계가 어렵기 때문에 놀이의 핵심인 상호작용이 불가하며 이는 아동의 놀이성을 저하시키고 발달에 필요한 과업을 수행하는 것에도 문제적 요소가 된다.

언어적 발달이 지체되어 서로간의 의사소통이 불편하고 동일성을 고집하며 상상력이 부족하여 부적절한 놀이를 고집하며 대명사 반향어와 상투적인 기억력을 보이는 자폐아동에게 가장 절실한 부분을 채워줄 수 있고 지체되는 발달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어떠한 놀이환경과 놀이가 제공되어야 할까?

다운로드 (1)
친환경적 공간에서의 다양한 신체활동은 어린이들에게 큰 도움이 된다. 사진 위는 숲길 체험중인 어린이들. 사진 아래 왼쪽은 꿀잼나무 상상놀이 모습, 아래 오른쪽은 감각통합놀이 중인 어린이들/사진 제공=대전목재문화체험장.
현재 자폐에 대한 다양한 연구에서 신체활동은 자폐증상에 긍정적인 효과성이 입증되고 있다.

특히 친환경적인 요소를 가진 넓은 공간에서의 활동은 일반의 공간보다는 덜 통제되어 자유로움을 경험할 수 있고 자연에서 발견할 수 있는 다양성은 호기심을 자극하고 이러한 요소는 폐쇄의 특성을 가진 자폐아에게 매우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았을 때 놀이공간으로써 자연의 공간인 산은 사회적 공간인 동시에 활동의 폭이 넓어 자연과 실제 사물들을 경험하고 자유롭게 느끼는 유익한 공간으로, 자폐의 독특한 성향인 사회성 결함과 문제 행동 등으로 인해 자주 지적 당하고 통제 당하여 자유롭게 에너지를 발산하기 어려워 활동할 기회의 부족함을 충족시켜줄수 있으며 나무, 흙, 풀 등 자연물에서 얻는 친자연적 놀잇감과 친자연적 활동의 놀이경험들은 상호작용을 독려함으로써 자폐아동들에게 빈번하게 나타나는 상동행동 등의 문제행동들을 줄이는데 긍정적으로 작용한다.

자폐아동들은 자폐의 독특한 특성으로 놀이 활동이 어렵지만 그들에게 가장 필요한 부분도 놀이이다.

타인과 경험을 공유하는 것을 어려워하고, 타인의 사고, 감정, 의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자폐아동들에게는 통제가 적고 자유로울 수 있는 안전한 놀이환경과 결핍된 상상을 촉진할 수 있는 감각활동 놀이와 상호작용을 자연스럽게 유발할 수 있는 놀잇감의 제공은 매우 중요하다.

자연의 건강한 놀이터 숲에서의 가공되지 않은 자연물을 활용한 자연친화 놀이제공은 건강한 자극의 촉진으로 자폐아동으로 하여금 놀이에 대하여 자발적인 참여로 이끌어 제한된 관심영역 및 사회성 결여 등으로 인한 문제 행동을 감소 시켜 사회적 참조능력을 증대 시킬 수 있다.

자폐아동도 장애에 대한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는 적절한 놀이 환경과 경험하고 있는 문제행동들을 소거할 수 있는 건강한 자극의 좋은 놀잇감을 통해 얼마든지 자신만의 놀이를 즐길수 있고 그러한 놀이성을 통해 성장에 필요한 발달을 촉진할 수 있다.

아동의 건강한 미래는 재미있는 놀이로 부터 시작된다.

조문교 대전목재문화체험장 주무관

사본 -조문교
조문교 주무관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유명무실한 대전시·교육청 청소년 도박 중독 예방·치유 조례
  2. GM세종물류 노동자들 다시 일상으로...남은 숙제는
  3. “정부 행정통합 의지 있나”… 사무·재정 담은 강력한 특별법 필요
  4. 성장세 멈춘 세종 싱싱장터 "도약 위한 대안 필요"
  5. 한국효문화진흥원 설 명절 맞이 다양한 이벤트 개최
  1. 충남대병원 박재호 물리치료사, 뇌졸중 환자 로봇재활 논문 국제학술지 게재
  2. 으뜸운수 근로자 일동, 지역 어르신 위한 따뜻한 나눔
  3. 지역대 정시 탈락자 급증…입시업계 "올해 수능 N수생 몰릴 것"
  4. [사설] 김태흠 지사 발언권 안 준 '국회 공청회'
  5. 무면허에 다른 이의 번호판 오토바이에 붙이고 사고낸 60대 징역형

헤드라인 뉴스


지방선거 앞 행정통합 블랙홀…대전 충남 등 전국 소용돌이

지방선거 앞 행정통합 블랙홀…대전 충남 등 전국 소용돌이

6·3지방선거를 앞두고 정국 블랙홀로 떠오른 행정통합 이슈에 대전 충남 등 전국 각 지자체가 소용돌이 치고 있다. 대전시와 충남도 등 통합 당사자인 광역자치단체들은 정부의 권한 이양이 미흡하다며 반발하고 있는 데 시민단체는 오히려 시민단체는 과도한 권한 이양 아니냐며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여기에 세종시 등 행정통합 배제 지역은 역차별론을 들고 나왔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는 10일 법안심사제1소위원회를 열고 전남·광주, 충남·대전, 대구·경북 등 3개 권역의 행정통합 특별법과 지방자치법 개정안에 대한 병합 심사에 돌입했다. 이..

충청권 상장기업, 시총 211조 원 돌파 쾌거
충청권 상장기업, 시총 211조 원 돌파 쾌거

국내 메모리 반도체 업황의 호조세와 피지컬 AI 산업 기대감 확산으로 국내 증시가 최근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면서, 충청권 상장사의 주가도 함께 뛰고 있다. 특히 전기·전자 업종에서의 강세로, 충청권 상장법인의 시가총액은 한 달 새 40조 1170억 원 증가했다. 한국거래소 대전혁신성장센터가 10일 발표한 '대전·충청지역 상장사 증시 동향'에 따르면 2026년 1월 충청권 상장법인의 시가총액은 211조 8379억 원으로 전월(171조 7209억 원)보다 23.4% 증가했다. 이 기간 대전과 세종, 충남지역의 시총은 14.4%, 충북은..

[독자제보] "폐업 이후가 더 지옥" 위약금에 무너진 자영업자
[독자제보] "폐업 이후가 더 지옥" 위약금에 무너진 자영업자

세종에서 해장국 프랜차이즈를 운영하던 A 씨는 2024년 한 대기업 통신사의 '테이블오더(비대면 자동주문 시스템)' 서비스를 도입했다. 주문 자동화를 통해 인건비 부담을 줄일 수 있고 매장 운영도 훨씬 수월해질 것이라는 설명을 들었기 때문이다. 계약 기간은 3년이었다. 하지만 기대와 달리 테이블오더 시스템은 자리 잡지 못했다. A 씨의 매장은 고령 고객 비중이 높은 지역에 있었고 대다수 손님이 기기 사용에 익숙하지 않았다. 주문법을 설명하고 결제 오류를 처리하는 일이 반복되며 직원들은 '기계를 보조하는 역할'을 떠안게 됐다. A 씨..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줄지은 대전·충남 행정통합 반대 근조화환 줄지은 대전·충남 행정통합 반대 근조화환

  • 대전·충남통합 주민투표 놓고 여야 갈등 심화 대전·충남통합 주민투표 놓고 여야 갈등 심화

  • 설 앞두고 북적이는 유성5일장 설 앞두고 북적이는 유성5일장

  •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 촉구하는 대전중앙로지하상가 비대위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 촉구하는 대전중앙로지하상가 비대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