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자는 財(재물 재), 物(만물 물), 災(재앙 재), 殃(재앙 앙)으로 구성되어있다.
출전은 한말 장지연(張志淵)이 지은 일사유사(逸士遺事)에 기록되어 있다.
어머니의 위대함은 역사를 통해 널리 인지(認知)하고 있는 사실이다.
특히 맹자의 어머니, 주(周)문왕의 어머니인 태임(太任), 무왕의 어머니인 태사(太?), 조선의 신사임당(申師任堂)등 훌륭한 어머니는 헤아릴 수 없이 많다.
조선후기 순조(純祖) 때 홍문관 부제학, 이조참판, 예조판서 등을 지낸 문신(文臣) 김학성(金學性 1807~1875)어머니의 자식교육에 대한 일화를 소개한다.
장대비가 쏟아지는 어느 여름날이었다. 어린 두 형제의 글 읽는 소리가 집안에 낭랑하게 울려 퍼지고 있었다. 어머니는 세상에서 가장 듣기 좋은 두 아들의 글 읽는 소리를 들으며 마루에서 삯바느질을 하고 있었다. 삯바느질을 끝내야 저녁양식을 살 수 있었기에 흐뭇한 마음으로 자식들의 글 읽는 소리를 들으며 손놀림을 바삐 움직였다.
그런데 어느 순간 마당 한 쪽에서 낙숫물 소리와는 다른 소리가 들렸다. 무엇인가 싶어 가보니 언제부터 묻혀있는지 모를 항아리가 장맛비에 쓸려 윗부분이 조금은 뾰족이 창밖으로 나와 있었다. 어머니는 이게 무슨 항아리인가 싶어 뚜껑을 열어보니 항아리 속에는 반짝 반짝 빛나는 백은이 가득 들어있었다.
어머니는 너무 놀라서 한 동안 꼼짝할 수가 없었다. 정신을 차리고, 보는 이가 없는가를 확인하고 황급히 뚜껑을 닫고 흙으로 깊이 파묻었다. 단단히 파묻었건만 그 후로도 며칠 동안 황금 묻힌 곳이 신경이 쓰였다. 안되겠구나 싶어 어머니는 서둘러 다른 곳으로 이사를 했다.
그 당시 김학성의 집안은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경제적으로 상당히 어려운 시기였다. 어머니의 삯바느질로 겨우겨우 생계를 유지하던 상황이었다.
자식들은 한참 크는데 배불리 먹이지 못하는 어머니의 심정이 어떠했을까? 그 은덩이만 있으면 자식들을 배불리 먹일 수 있는 양식은 물론이고 자신도 평생을 편하게 살 수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어머니는 잠간의 망설임도 없이 그 은덩어리 항아리를 다시 파묻었던 것이다.
어느덧 세월이 흘러 장성한 김학성(金學性)이 과거에 합격하여 벼슬길에 나가게 되고 가정 형편도 차차 나아졌다. 죽음이 가까운 어느 날 어머니는 오라버니와 두 아들이 모인 자리에서 그 돈에 관한 이야기를 했다.
두 아들이 "그때 왜 그 은항아리를 취하지 않았습니까?" 라고 묻자"재(財)는 곧 재(災)이다. 아무런 노력 없이 무고히 큰 재물을 얻으면 반드시 뜻밖의 재앙(災殃)이 있는 법이다. 그리고 사람이 나서 마땅히 궁핍한 것이 있어야 하는 것인데 너희들이 어릴 적부터 안일(安逸)에 습성이 들면 공부에 힘쓰지 않을 것이요 만약 가난하고 어렵게 자라지 않으면 어찌 재물이 오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을 알겠는가, 그래서 내가 집을 옮겨 스스로 단념한 것이다. 지금 집에 저축된 약간의 재물은 모두 나의 열손가락으로 만들어 놓은 것이니 창졸간에 눈앞에 닥친 재물과는 비할 것이 아니니라!"하고 숨을 거두었다.
그녀는 많이 배웠거나 유능한 어머니는 아니었다. 하지만 올바른 판단과 어진 마음으로 노력 없이 생긴 재물은 재앙의 근본이 된다는 것을 알았음으로 두 아들을 훌륭한 사람으로 키운 가장 위대한 이름의 어머니가 되었던 것이다.
돈은 사람을 게으르게 만들기 마련이다. 따라서 누구든지 집에 갑자기 많은 돈이 생긴다면 자식들은 분명히 공부를 게을리 할 것이다. 그러므로 역사상 훌륭한 어머니들은 황금보다 자식들이 훌륭하게 자라는 것을 더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사람들은 요즈음 시대를 황금만능(黃金萬能)시대라고 한다.
황금의 위력은 죄 지은 자가 죄 없이 되고(有錢無罪유전무죄), 죄 없는 자가 죄인으로 둔갑(無錢有罪무전유죄)하는 희한한 세상이 되어가고 있다. 그래서 천리(天理), 인륜(人倫)까지도 황금에 밀려 부모를 살해하는 패륜(悖倫)은 물론 형제끼리 다투고, 친구와 멀어지고, 부부가 이혼하는 세상이 되어간다.
황금을 대광주리가득 물려주는 것보다 자식에게 경서(經書)을 공부시키는 것이 낫고, 자식에게 천금을 물려주는 것보다 기술 한 가지를 가르치는 것이 낫다는 말이 있다.
黃金滿?不如敎子一經, 賜子千金不如敎子一藝(황금만영불여교자일경, 사자천금불여교자일예)
중국의 한서(漢書)에 있는 말로 명심보감(明心寶鑑)에도 보인다.
특히 권력과 가까이 있어 구린 돈 탐 내거나 부동산 투기에 열 올리는 분들이 경계(警戒)해야 할 덕목(德目)이다.
장상현/ 인문학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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