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한국테크노돔 사진=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제공 |
한국타이어앤테크놀러지(주)의 기술력이 세계적으로 또다시 인정받았다.
세계적인 전기차 레이싱 대회인 'ABB FIA 포뮬러 E 월드 챔피언십(ABB FIA Formula E World Championship, 이하 포뮬러 E)'에 전기차 타이어(EV 타이어)를 독점 공급할 파트너로 선정됐기 때문이다.
지금은 '포뮬러 E' 대회에 사용하는 2세대(Gen2) 경주차에는 미쉐린이 공식 타이어 공급사지만, 3세대(Gen3) 경주차를 도입하는 2022/23 시즌부터는 한국타이어가 '포뮬러 E'의 원메이크 공식 타이어 공급사이자 테크니컬 파트너로 활동하게 된다.
다시 말해 세계 각지에서 열리는 '포뮬러 E' 대회의 공식 경기에 참가하는 모든 차량이 한국타이어를 장착하고 레이싱을 펼친다는 얘기다.
한국타이어 관계자는 "미래 산업을 선도할 혁신적 모빌리티 비전을 고민하며 지속적으로 EV 타이어 기술력을 축척해온 만큼 최상의 주행성능과 낮은 회전저항, 일관된 퍼포먼스, 친환경 소재 적용 등 '포뮬러 E'가 요구하는 엄격한 조건들을 모두 만족할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포르쉐와 아우디, BMW, 메르세데스-벤츠, DS, 재규어 등 10개의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들이 참가해 최신 전기차 기술의 우수성을 입증하기 위해 경합을 벌이는 만큼, 한국타이어 역시 최고의 타이어 기술력으로 레이싱 대회의 완성도를 높일 방침이다.
포뮬러 E는 ABB의 후원으로 순수 전기차만을 사용하는 1인승 모터스포츠 챔피언십이다. 포뮬러e는 2011년에 출범이 확정됐고 2014년 10월 베이징에서 첫번째 레이스가 열렸다.
세계 최고 자동차 경주대회 포뮬러1(F1) 대회를 개최하던 FIA는 2000년대 말~2010년대 초에 이르러 F1 대회를 치를 때마다 소음공해와 온실가스 배출 등 환경오염 문제가 제기되자 전기차를 이용한 포뮬러E 대회를 고안해냈다.
F1에서 쓰이는 내연기관차와 달리 전기차는 순수 전기 모터로 움직여 매연이 발생하지 않고, 소음도 적다. 따라서 포뮬러E는 F1과 달리 소음과 공해 문제가 적어 도심에서 열리며, F1 그랑프리와 달리 별도 서킷이 아니라 도심에 이벤트 서킷을 조성해 치러진다. 뉴욕, 런던, 파리, 홍콩 등 세계적인 도시에서 열리고 있다.
신가람 기자 shin96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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