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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각대 출원건수 |
고속도로에서 충돌사고가 발생한 상황에서 사고 처리를 하고 있다 후속 사고로 사망사고가 발생해 안타까움을 주는 경우가 많다.
차량 사고나 고장 등 비상시, 후속 차량에 사고 전달을 위해 설치하는 삼각대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면서 무인으로 삼각대를 설치하거나 통신 네트워크를 통해 차량 상태를 전파하는 지능형 삼각대 기술이 활발하게 특허출원되고 있다.
29일 특허청에 따르면 지난 2010부터 2014년까지 연평균 47건에 머물던 삼각대 관련 특허출원은 2015년 이후 최근 5년간 연평균 91건으로 95%로 크게 늘어났다.
출원인 국적별로는 전체 특허출원 중 내국인 684건(99%), 외국인 7건(1%)으로 내국인이 특허출원을 주도하는 상황이다.
내국인은 대기업 38건(5%), 중소기업 146건(21%), 개인 441건(64%), 대학·연구기관 등 59건(9%)으로, 개인·중소기업이 대부분(85%)을 차지했다.
지능형 삼각대는 삼각대 형태나 기능 개선이 524건(76%)으로 대부분을 차지했으며 삼각대 설치 무인화 116건(17%), 먼거리 후행 차량까지 사고 등을 전파하는 기술 51건(7%) 순으로 조사됐다.
삼각대 설치 무인화 기술은 무인대차 등으로 삼각대를 설치하는 원격조정형 50건(43%), 후방 도로면을 비추는 홀로그램형 40건(34%), 발광체를 도로에 던져 표시하는 투사형 26건(22%) 순이다.
또한 먼 거리의 후행 차량이나 경찰에 사고 등을 전파하여 연쇄 추돌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통신 네트워크와 결합된 삼각대 특허출원도 지난 2010년부터 14년 사이 2건에서 최근 5년간 49건으로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백온기 특허청 자동차심사과장은 "차량 사고 또는 고장 등을 표시하는 다양한 형태의 표지 수단의 기술 개발과 함께, 차량 사고 정보 등을 주변에 운행 중인 타 운전자와 공유하여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특허출원이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특허청은 특허·실용신안·디자인·상표에 관한 사무와 이에 대한 심사·심판 및 변리사에 관한 사무를 관장하는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소속 중앙행정기관으로, 산업재산권의 적기 보호로 산업기술 개발의 촉진을 지원하고, 산업재산권 행정체계를 구축해 기술경쟁 시대에 대처하기 위해 지난 1977년 설립됐다.
기술적 창작물에 대한 심사 및 특허권 부여, 발명진흥 시책 수립·시행, 특허심판제도 운영 등의 업무를 관장하고 있으며 지난 2006년 5월 1일 '책임운영기관의 설치·운영에 관한 법률' 및 '시행령' 개정에 따라 중앙행정기관 최초로 기업형 중앙책임운영기관으로 전환됐다
오희룡 기자 hu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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