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는 비싼 이름' 싯구절을 만장에 옮겨 쓰고 있는 귀원 송인도. |
이번 만장 퍼포먼스는 대전작가회의 회원들이 쓴 추모시 48편을 바탕으로 귀원 송인도, 바우솔 김진호, 여산 이성배 서예가 세 사람이 만장 작업에 함께 한다. 대전미술협회와 민예총 회원이자 묵지회 소속인 서예가 세 사람의 만장은 추모제 영상을 통해 만날 수 있다.
지난 16일 만장 작업을 시작한 송인도 서예가를 대덕구 법동 작업실에서 만났다.
송 서예가는 만장에 쓸 천을 미리 구매해 가로 80㎝, 세로 100㎝의 규격에 맞춰 준비해뒀다. 그리고 인터뷰 당일에는 작가들이 쓴 추모 시를 첨삭해 만장에 들어갈 시문 발췌 작업에 한창이었다.
송인도 서예가는 "만장은 주로 오방색을 쓰는데, 이번에는 6가지 색으로 골랐다. 만장은 세로 형태에 한자로 쓰는 것이 기본인데, 시에서 발췌 해야 하기 때문에 글자가 많다. 천은 검은 먹이 잘 보이는 밝은 색으로, 크기는 시가 다양하게 담길 수 있도록 원래 사이즈에서 변형했다"고 설명했다.
송인도 서예가는 1989년부터 30여 년 서예 한 길만 걸어왔다. 정자라 부르는 해서체부터 갑골문자 형태의 전서, 전각 등 다방면으로 뛰어난 실력으로 지역을 대표하는 서예가로 손꼽힌다. 대전민예총 현판 글씨도 귀원 선생의 작품이다.
송인도 서예가는 이번 골령골 추모제 만장뿐 아니라 역사적인 문화제나 기념식에서 서예 퍼포먼스를 다수 선보인 이력이 있다.
2008년 광우병 소고기 수입 반대 촛불 문화제, 월평공원 관통도로 반대 문화제,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촛물문화제, 계족산 무제 등 강력한 메시지를 서예로 울림 있게 전달하는 역할을 담당해 왔다.
이번 골령골 만장 작업도 이전과 크게 다르지 않다. 이름 없는 긴 무덤에 갇힌 희생자를 위로하는 예술적 승화의 과정이 담길 예정이다. 송인도 서예가의 작업은 쓰여진 시를 단순히 만장으로 옮기는 것에 그치지 않는다. 글이 예술적 작품으로 변모하는 과정, 송인도 서예가의 다양한 서체로 완성되는 하나의 종합예술로서의 역할을 하게 될 전망이다.
송인도 서예가는 "개인적으로는 직설적인 시가 와 닿지만 만장에는 의미있는 글이 담겨야 한다. 시를 반복해서 보면서 작가들이 의도한 골령골 추모 의미를 파악하는데 오랜 시간을 할애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작업 전에 이미지화를 시켜본다. 구상을 해보지 않으면 100% 발휘가 되지 않는다. 특히 골령골 희생자를 위한 만장이니 한 글자 한 글자 힘을 담아 정성껏 쓰겠다"고 말했다.
이해미 기자 ham7239@
주로 검은 묵으로만 작업하지만, 송인도 선생은 일반 물감으로 서체에 변화를 주기도 하고, 종이나 천을 변형하는 방법으로도 서예라는 예술을 끊임없이 탐구하고 연구하는 작업에 매진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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