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양대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이무식 교수 |
첫 번째, 중장기적으로 조직을 기획해야 한다. 너무 짧은 기간에 성급하게 조직을 기획하고 있다. 번갯불에 콩 구울 수 없다. K 방역에 대해 종합적인 평가를 바탕으로 해야 한다. 더욱이 코로나19 유행은 현재 진행형이다.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나아가 국가 전체의 효율적인 방역체계를 개발.구축해야 한다. 당장 지방정부 및 광역단위 또는 권역별 지방조직에 대한 강화내용은 양과 질 모두 부실하기 짝이 없다. 올가을 2차 유행 방역 대책에 중간 인력 및 조직 확대 운영도 대안이 될 수 있다.
두 번째, 전문기관 및 단체 등 국민과 전문가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논의가 필수다. 각계각층의 토론과 국회의 심도 있는 검토가 필요하다. 시민들의 참여 속에서 민주적인 의사결정이 있어야 한다. 국회는 이러한 활동을 적극 조장하고 이끌어야 한다.
세 번째, 보다 근원적인 문제를 분석하고 준비해야 한다. 단순히 상징적 정책으로서 질병관리청 승격은 또 다른 정책 실패를 가져올 것이다. 우리나라의 보건의료체계를 살펴보고 거시적 틀과 미시적인 상황을 감안해 재설계돼야 한다. 인체 감염병을 중심으로 한 전문적인 광역 또는 권역 등 지역 실험실의 설치는 필수적이다. 전문 인력, 특히 역학조사관 등 방역 필수 인력에 대한 전문양성 기관 설립과 운영이 시급하다. 지방정부 활동에 대한 지원 강화가 선행돼야 한다.
네 번째, 예방이라는 단어가 질병관리처 또는 질병관리청 등 기관 이름에 추가돼야 한다. 즉, 질병예방관리처 또는 질병예방관리청 등이다. 대다수 선진국 등에서 예방이라는 단어를 포함하고 있는데 이는 상징적, 업무의 내용과 범위 설정 등에서 자못 그 의미가 크다. 보건복지부로부터 보건부와 복지부의 분리, 전문성과 독립성, 범부처간 연계 통합성 등이 완전한 질병예방관리처 승격 운영, 광역별 또는 권역 질병예방관리지청 및 지역 실험실 설치, 나아가 보건부가 국가정책의 중심에 있는 보건부장관의 총리급 임명도 희망해 본다. 꼭 이번만은 화사첨족(畵蛇添足)이 아니라 화룡점정(畵龍點睛)이 됐으면 한다. 건양대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이무식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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