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운 열대지역인 베트남에서 시원하게 즐겨 마시는 대표적인 사탕수수 주스 '느억 미아'가 인기를 많다. |
무더운 열대지역인 베트남에서 시원하게 즐겨 마시는 대표적인 사탕수수 주스가 있는데 베트남어로 ‘느억 미아(Nuoc Mia)'라고 불린다.
베트남 길거리 어디에서나 느억 미아를 파는 가게를 쉽게 볼 수 있고 가격도 저렴해서 누구나 사 먹을 수 있다. 느억(Nuoc)은 즙이라는 뜻이고, 미아(Mia)는 사탕수수라는 뜻으로 사탕수수 즙에 라임과 파인애플을 함께 짜서 향과 단맛을 추가한다.
베트남에서는 3월말부터 4월 초가 되면 사탕수수가 나오기 시작하는데 보통 느억 미아 한 컵의 가격은 1만동부터 2만동(한국돈 천원) 정도이다.
느억 미아는 여름에 마시면 열을 내릴 수 있고 임산부들이 마시면 아이의 피부가 좋아지고 이뇨 작용을 하며 숙취 해소에도 효과가 있다.
구토에도 느억 미아와 생강즙을 섞어 마시면 효과가 있고 바싹 탄 입술, 마른 기침이나 미열 같은 증상의 호흡기 질환을 앓는 데에도 느억 미아와 같이 죽을 쑤어 먹으면 좋다.
하지만 사탕수수 주스는 오래 보관할 수 없고 냉장보관 해야 하며, 배탈이 자주나는 사람이나 당뇨가 있는 분들은 많이 먹으면 비만에 주의해야 한다.
예전에는 손으로 직접 자르고 갈아서 느억 미아를 만들었는데 지금은 기계의 전원를 켜고 버튼을 누르면 사탕수수 주스 느억 미아가 나온다. 사탕수수 2개 정도를 갈면 한 잔의 사탕수수 주스가 완성된다.브이티응옥아인 명예기자(베트남)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