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규이 조치원 명동초 교사 |
나는 아이들과 함께 학급을 꾸려나가고 싶었다. 그래서 학급 규칙을 정할 때는 물론이고, 교실 안에서 작은 갈등이나 문제가 생기면 바로 학급 회의를 열었다.
이전까지 학급 회의를 몇 번 해본 적이 없다던 아이들은 횟수를 거듭하며 점차 학급 회의에 익숙해졌고, 몇 달이 지난 후에는 학급 내에 문제가 생기면 "학급 회의를 열고 싶어요." 하며 내게 말하곤 했다.
이것을 첫걸음으로 하여 나는 학급 내 대부분의 것을 학급 자치를 통해 해결하기 시작했고, 아이들은 이것에 익숙해지면서 농담으로 "회의 열어, 그럼! 그러면 되잖아!" 하고 외치며 웃고는 했다.
초반에는 문제 해결을 위해 학급 회의를 열었던 아이들이, 점차 나에게 하고 싶은 것을 표현하는 방법으로 학급 회의를 진행했다. 그중 하나가 학예회였다.
초등학생으로서의 마지막 학예회를 아이들은 의미 있게 꾸미고 싶어 했고, 여러 번의 회의를 거쳐 주제를 '성장'으로 한 연극을 하기로 정했다. 어떤 방식으로 진행할지, 대본은 어떻게, 어떤 내용으로 짤지, 연습은 어디서 할 것이며 누구를 어디에, 어떤 역할로 배정할지 등 모든 것을 아이들이 정했다.
나는 무대 의상을 주문하는 등 아이들이 할 수 없는 것을 해주고서는 조용히 무대 아래에서 아이들의 연습 과정을 지켜보았다. 아이들은 지금까지 자신들이 성장해온 모습 이외에도 부모님께 감사하고 사랑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어 했고, 그 결과 학예회에 오신 부모님들뿐만 아니라 우리의 무대를 보던 다른 학년 아이들도 눈시울을 붉혔다.
학예회를 끝낸 아이들을 보며 주제와 정말 잘 어울리는 무대였다고 생각했다. 성장이라니, 너희는 이미 충분히 성장했구나. 앞으로 더 큰 길을 스스로 걸어갈 수 있겠구나, 하고 생각했다.
또 다른 하나는 졸업 영상이었다. 생에 처음이자 마지막 초등학교 졸업식 날을 아이들은 즐겁게 보내고 싶어 했다. 여러 아이디어 중 립덥(lip dup, 음악에 맞춰 립싱크를 하는 뮤직비디오 형식의 영상물) 영상을 찍기로 결정하고 노래 가사를 부분 부분으로 나눈 후, 모둠을 나누었다.
그리고 모둠별로 자신들에게 배정된 부분을 어떻게 표현할지를 협의했다. 가사를 그대로 표현하기도 했고, 자신들의 개성을 드러내어 그림을 그리거나 칠판을 꾸미기도 했다. 또한 학교 정문에서 시작해 우리가 졸업식을 하는 강당까지 쭉 이어지는 동선을 짜며 아이들은 우리 학교를 마지막 날에 전부 다 볼 수 있다며 좋아했다.
이 과정 모두가 학생 자치를 통해 민주적으로 이루어졌기에 아이들은 더 열정적으로 영상 제작에 참여하였으며, 영상을 찍는 과정 그 자체를 즐기는 모습을 보여줬다. 그리고 졸업식 날 자신들이 만든 립덥 영상을 보며 졸업이라 슬퍼서 우는 와중에도 웃음을 터뜨렸다. 그렇게 종업식과 동시에 졸업식이 끝났고, 아이들과 나의 1년도 끝이 났다.
1년은 짧은 시간이었지만, 뒤돌아 생각해보면 참 긴 시간이었다. 졸업식 날, 학급 회장에게 "마지막 인사하자, 우리." 하고 말하던 그때. 울지 않겠다고 다짐했던 게 무색해질 정도로 눈물을 참을 수 없던 그때. 또 볼 수 있다며 나중에 꼭 학교로 찾아오겠다고 말하던 너희. 첫 교사 생활을 무사히, 그리고 행복하게 끝낼 수 있었던 것은 나의 첫 제자들 덕분이 아닐까 생각한다.
언제나 밝게 웃고, 긍정적이며, 때로는 기분이 상할 때도 있지만 그것을 자신들만의 방식으로 풀어나갈 줄 아는 아이들이, 나는 지금 너무나 보고 싶다.
/강규이 조치원 명동초 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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