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승혜 관장 |
한국 국제전시의 유형은 네 가지, 한국소장의 외국미술품 전시, 주요외교계기의 국제교류전시, 블록버스터 전시, 비엔날레 전시로 나눌 수 있다.
첫째, 한국에 소장된 외국미술품을 소개하는 국제전시다. 한국의 국공립미술관과 박물관에 소장된 외국미술품을 전시한다. 대전시립미술관은 지역사회의 문화향유기회의 확대를 위해 국공립미술관 협력망 사업의 일환으로 국립현대미술관의 해외미술품을 전시 중이다.
국립현대미술관은 유럽, 미국, 남미, 아프리카 등 등에서 20~21세기 동시대 미술에 주목할 만한 외국 아티스트의 작품을 수집했다. 한국에 소장된 해외현대미술품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예술가들이 사회를 이해하는 다양한 실험정신과 표현을 이해할 수 있다.
국립중앙박물관은 20세기 초의 프랑스 판화가 폴 자쿨레(1896~1960)의 다색판화작품 160여건을 유족에게 기증받아 소장하고 있다. 한국의 대학박물관이 소장·전시하는 20세기 초에 한국에 온 외국인이 찍은 사진이나 회화작품은 국내 기반의 국제전시가 된다.
시대를 거슬러 올라가면 국립박물관은 고고학 발굴로 발굴한 외국문화재를 상설 전시한다. 국립중앙박물관은 1323년에 중국 경원항에서 떠나 일본으로 향하던 무역선이 난파된 것을 신안 해저에서 인양해 실렸던 중국의 송과 원나라의 도자 등을 전시한다. 국립경주박물관은 계림로 14호묘에서 발굴된 황금보검을 전시하는데, 대륙을 횡단해 신라에 온 인물에 대한 궁금증을 불러일으킨다. 일본 오타니탐험단이 수집한 투르판 지역의 최대 석굴사원인 베제클리크 벽화 등은 국립중앙박물관 중앙아시아실에 전시돼 있다.
둘째, 수교기념이나 문화교류의 해와 같은 외교계기로 이뤄진 국제전시다. 양국의 정부가 문화교류를 협의하고 특별전을 개최한다. 국제전시를 통해 평소에 접하기 어려운 동남아시아, 남아시아, 중동, 아프리카의 미술품을 국가 간의 문화외교 채널을 통해 소개한다. 국제전시는 일반인이 쉽게 세계각지를 가서 보기 어려운 문화를 소개할 뿐만 아니라, 상대방 국가에 한국문화를 소개해 상호 문화교류를 확장하는 문화외교의 매개체가 된다. 국가 간의 문화 우호 증진에 도움이 되는 상호 호혜적인 입장을 견지한다.
셋째, 블록버스터 전시다. 블럭버스터 전시는 대규모의 예산을 투자해 다수의 관람객을 유치하는 대규모 기획형 국제전시다. 세계뮤지엄협회(ICOM)의 국제교류전시위원회가 주최한 블럭버스터 전시 국제심포지엄에서 20세기에 세계 공통으로 이집트, 인상주의 미술, 공룡 전시의 3가지는 블록버스터 국제전시의 대표적인 주제로 평가했다.
1990∼2000년대에 유럽미술관들이 아시아에 소장품 순회전을 개최해 대여비로 재정을 확보하는 블록버스터 전시가 유행했다. 인상주의 미술과 피카소, 샤갈과 같은 유명 화가의 국제전시는 어김없이 성공하는 전시가 됐다. 하지만 2000년대 스마트폰이 보급되면서 온라인으로 쉽게 미술품을 감상하면서 블록버스터 전시는 대규모의 입장객을 유치하기 어려워졌고, 대신 중간규모의 다양한 작가들의 국제전시가 다양화되는 경향을 보인다.
넷째, 비엔날레와 같이 다양한 외국 작가를 초청하는 국제전시다. 도시의 페스티벌의 성격이 강하다. 필요에 따라 총감독 큐레이터를 선임해 시의성에 맞는 주제를 정하고, 주제에 맞는 예술가를 섭외해 작품을 빌리고 예술가도 초청한다. 관람객은 생존하는 작가를 그의 예술작품과 함께 직접 만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세계 각국의 각 지역사회가 예술로 국제성의 인식을 고양하는 문화 역량을 축적하는 건 현대사회가 노력한 글로벌리즘의 문화성취이자 미래지향적인 노력으로 평가할 수 있다. 예술로 타자를 이해하면서 자기를 확장하는 자아 성장과 문화로 통찰력을 키우는 국제전시가 더욱 활성화되기를 바란다.
/선승혜 대전시립미술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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