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준비재료는 오이 1개와 계란 3개, 식용유, 굴소스, 소금이다.
조리방법은 다섯 단계다.
첫 번째로 오이를 반달 모양으로 얇게 썰어준다.
두 번째로 프라이팬에 기름을 넉넉히 두르고 중불에 소금을 조금 넣어 풀어준 계란에 넣어 볶아준다.
세 번째, 계란이 스크램블처럼 포슬포슬하게 익었을 때 그릇에 따로 담아 둔다.
네 번째, 계란을 덜어 낸 팬에 다시 기름을 두르고 자른 오이를 넣고 소금을 조금 넣고 오이 겉껍질이 살짝 익을 정도로 1분 정도 볶아주다가 포슬포슬하게 볶아 둔 계란을 넣어 재료가 잘 섞이게 달달 볶아준다.
마지막 다섯 째, 굴소스를 조금 넣어 1분 정도 볶다가 불을 끄고 그릇에 담아 준다.
오이계란볶음 요리는 오이와 계란만으로 할 수 있는 손쉬운 가정식 요리이다. 중국에서 간단한 재료를 사용해 영양도 채워주고 굴소스로 요리의 풍미를 느낄 수 있는 꽤 고급스러운 맛이 나는 중국식 요리이다. 어릴 때 먹었던 생각이 나면 가끔 해 먹는다. 밥 반찬은 물론 다이어트 식으로도 간을 약하게 하면 참 좋은 영양만점 음식이다.
고소함에 짭짤함까지 있어 전체적으로 맛이 겉돌지 않고 잘 어울려서 은근히 중독적이라 한번 맛보면 또 먹고 싶을 정도이다. 하지만 오이를 볶아서 먹지 않는 우리나라에서는 다소 생소해 익은 오이의 식감과 향이 낯설게 느껴질 수도 있다. 제철 오이가 한창인 요즘 입맛 잡아줄 상큼한 오이계란볶음 한번 시도해 보는 것을 추천해본다.
박홍희 명예기자(중국)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