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서 가장 큰 과일 잭프루트 '밋'. 사진은 인터넷 자료사진. |
'밋'(사진)은 세계에서 가장 무겁고 큰 과일이다.
인도에서 3천연에서 6천년 전부터 재배해 왔다고 알려지고 있으면 동남아시아와 아프리카, 브라질과 같은 열대 지방에서 재배되고 있다.
밋의 열매는 빵나무와 비슷하고 냄새가 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밋과 두리안을 구분하지 못한다.
밋보다는 두리안이 구릿한 냄새 더 강하고 가시가 더 뾰족하고 길쭉한 타원형 모양과 맛도 다르다.
밋는 두리안보다 더 크고 최대에 40㎏가 넘는 것을 보고되기 때문에 세계에는 가장 큰 과일이라는 불렀다.
그리고 밋은 버릴 것이 없는 과일로 과육만 먹는 것이 아니라 씨와 잎, 뿌리까지도 먹을 수 있다.
밋의 씨는 소금물에 삶아 먹거나 씨를 굽고 먹기도하고 부드럽게 밤과 같은 달콤한 맛이 있으며, 잎과 뿌리껍질은 위궤양과 열병 및 전식치료에 효과가 있다.
또 다 익지 않은 작은 과육들은 채소처럼 삶아서 먹기도 하며, 밋 나무는 악기를 만들고 가구도 만들 수 있다.
베트남 마트에 가면 밋으로 만든 아이스크림을 많이 볼 수 있는데 한국에서 보통 냉동한 밋, 말린 과자나 통조림으로 판매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밋는 영양가가 많고 풍부한 담백질, 당류, 칼슘, 비타민 (B1, B2, B6) 등을 함유하고 있지만 먹을 때 과민 반응이 나타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특히, 꿀과 밋는 함께 먹으면 안되며 임산부들은 피하는 것이 좋다.부이 티 응옥 아인 명예기자(베트남)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