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논단] 4차 산업혁명 시대 재조명 학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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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요논단] 4차 산업혁명 시대 재조명 학습 방법

공병채 한국폴리텍대학 대전캠퍼스 교수·공학박사·금형제작기능장

  • 승인 2020-03-22 11:43
  • 수정 2020-06-18 09:18
  • 신문게재 2020-03-23 22면
  • 방원기 기자방원기 기자
공병채 교수
공병채 한국폴리텍대학 대전캠퍼스 교수·공학박사·금형제작기능장
몇 년 전 EBS에서 21세기 교육 패러다임 세계의 PBL이라는 다큐멘터리가 방영된 적이 있다.

한국개발연구원(KDI)과 EBS가 공동 제작한 프로그램으로 나라별 수업의 면모를 소개하고 왜 PBL이 21세기 교육 패러다임인지를 전달했다.

필자는 지난해 말 PBL(Project Based Learning) 프로젝트 기반 학습에 대해 실제 적용 우수사례를 발표한 적이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프로젝트 기반 학습이 중요한 이유는 교육 현장에서는 산업 현장 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해 학습에 적용이 가능한 프로그램을 개발, 교육에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프로젝트 기반 학습의 특징은 상호작용 과정으로서의 교수·학습 방법으로 교수자는 학습자가 프로젝트 활동에 참여하게 하도록 학습자의 내적 동기유발을 필수적으로 해야 하고 프로젝트 활동은 소집단, 전체 토의 등을 통해 교수자와 학생 사이의 상호작용이 계속적으로 이루어지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PBL '프로젝트 기반 학습'의 교육적 효과는 내적인 동기유발을 통해 직무능력에 대한 만족감, 성취감, 사회적 기술 향상, 표현능력 향상 등의 효과가 있다.

PBL 학습은 계획-탐색-실행(완성)-발표-평가(과정, 결과) 진행 절차를 통해 과제를 수행하기 위한 정보 수집과 분석을 통해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으며 PBL 기반 교수자의 역할은 전체적으로 안내자나 조언자로서 학습자들의 학습 활동을 뒷받침하고 인도하는 역할을 한다. PBL 기반 수업에서 교수자의 역할은 티칭(Teaching)의 개념에서 벗어나 코칭(Coaching), 퍼실리테이터(Facilitation) 등의 역할로 전환해야 무난하게 과제 진행이 가능하며 개인별 과제와 팀별 과제의 운영방식을 결정해 개인별 과제는 시범 등을 통해 진행할 수 있고 팀별 과제는 효율적인 팀을 구성하고 업무 분담을 통해 과제를 수행한다. 평가는 학습자평가와 동료평가 등 다양한 평가 방법 등을 적용하며 평가 후 학습자와 면담을 하고 주요 사항을 피드백하여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동기부여가 필요하며 과제가 종료되면 프로젝트 포트폴리오를 작성하고 발표 후 전시도 할 수 있다.

PBL 기반 수업에서 학습자의 역할은 자기 주도적 학습을 통해 과제를 해결하고 팀별 과제는 팀원으로 역할을 정해서 과제를 협동하여 해결한다. 프로젝트 과제가 진행될 때부터 포트폴리오를 작성하기 위한 자료를 수집하고 작성하여 최종 교수자의 종합의견을 상담받을 수 있도록 진행한다.

프로젝트 과제가 마무리되면 포트폴리오 예시를 참조하여 작성하고 평가에 참여하고 과제 결과물을 발표하고 미흡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어야 한다.

PBL 기반 학습은 학습자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게 나타나 학습효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이러한 효과는 일선 교육 현장에서도 긍정적인 생각을 하지만 현 교육체제에서는 어려움이 있다는 것이다. 중학교는 특목고 등에 얼마나 많이 보내느냐 고등학교는 좋은 대학에 얼마나 많이 가느냐 등 서열이 매겨지는 상황에서는 어려움이 많을 것으로 보기 때문에 초·중·고등학교는 점진적으로 확대 운영에 대한 교육체제의 변화가 있어야 하며, 대학에서는 학교의 특성을 고려해 PBL 프로젝트 기반 학습 방법에 대한 패러다임의 변화를 다각적인 방안으로 모색한다면 장기관점에서 교육 효과가 크며 변화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 대안이 될 것으로 본다.
공병채 한국폴리텍대학 대전캠퍼스 교수·공학박사·금형제작기능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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