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만12세 이하의 다문화 가족 자녀를 위한 언어교육이 매우 중요한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일반적으로 영유아기는 언어습득 및 언어발달이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는 시기입니다. 이 때 언어발달이 늦어지게 되면 초등학교에 들어가서도 읽기 및 쓰기 등의 기초적인 학습능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3~6세 다문화 가정 아동의 이해 및 표현언어 능력이 일반가정 아동보다 낮은 언어 능력을 나타냈다는 연구결과도 있어 이들의 언어교육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둘째, 아동의 언어습득 및 발달은 가정환경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데, 특히 주양육자의 사용언어 및 언어자극의 정도가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일부 다문화 가족의 자녀 중에는 단순히 불충분한 언어 환경으로 인해 어휘발달이나 의사소통에 문제를 가질 수 있습니다. 셋째, 초등학교에 다니게 되면 선생님이나 친구들과 대화를 하면서 학교생활에 적응하게 되는데, 언어에 의한 의사소통 능력에 문제가 있으면 선생님이나 친구들과 원만한 관계를 맺기 어려워지고, 사회·정서발달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만12세 이하의 다문화가족 자녀를 위한 언어교육이 중요하며, 효과적인 언어 교육을 위해서는 먼저 이들의 언어발달 능력을 평가할 필요가 있습니다. 언어평가는 다문화 가족 자녀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영유아기, 학령전기, 학령기에 적절한 공식 및 비공식 검사를 실시하게 됩니다. 다양한 언어평가 결과를 반영하여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가진 아동에게 적절한 언어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건강한 사회 구성원, 나아가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할 것입니다.
김정아(우송대 언어치료·청각재활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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