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번역서비스는 입국초기 결혼이민자의 가족·사회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의 문제해결을 위해 제공되고 있으며 한국사회 초기 정착 단계에서 조기적응에 기여하고 있다.
그리고 공주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입국초기상담 ▲가족 의사소통▲한국 생활 관련 정보제공▲임신▲출산▲양육 및 자녀의 교육과정 그리고 일상 생활정보 안내까지 지원한다.
더불어 공주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이용자에게 정보제공, 교육과정 안내를 중심으로 위기상황 시 긴급 통·번역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다문화 가정 통·번역서비스는 문화적 차이와 언어소통 문제 해소뿐만 아니라 ▲국적 및 체류 관련 정보제공▲임신▲출산▲양육 등 생활정보 및 위기상황 지원 상담, 관공서 및 은행 업무 지원 등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하고 높은 평가를 얻었다.
특히, 이들 통·번역 지원사는 한국 생활에 적응한 결혼이민자로서 한국어에 능통하고 이주여성들의 어려움 입장을 누구보다 잘 알고 이해 해주고 있다며 단순한 통·번역 지원사를 넘어 친구이자 친정언니, 엄마로서 큰 역할을 하고 있다.
한편, 현직에서 중국어 통·번역사로 일 해주신 이경자 선생님은 " 중국어 통번역사로 일을 하면서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지지와 응원이 있었기에 업무를 잘 수행 해 왔다고" ?하면서 "그동안 너무너무 감사하고, 센터 업무로 인해 저는 이중언어 코치로 전환하여 중국어 통·번역사 업무는 유리화 선생님이 맡아서 하게되었다.
3 월 달부터 중국어 통·번역 관련 업무 및 문의 사항은 유리화 선생님을 찾아 주시면 감사하겠다. 여러분의?지지와 응원이 필요 하다."라고 밝혔다.
이 모든 것은 공주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방문하여 회원가입 신청 후에
▲내방▲전화▲이메일▲팩스▲출장(외부)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이용시간은 평일09:00~18:00(점심시간 제외) 이며 관련 문의는041-853-0881으로 하면 된다.
임효주 명예기자(대만)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