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왕규 동양학 박사 |
음양오행의 발생연원은 중국 황제(기원전 2696년)때 십천간과 십이지지를 결합하여 육십갑자가 창안된 것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중국 남송때 주희 '태극도'에서 보는 바와 같이 우주만물 자체를 모두 음양오행의 관점에서 본다.따라서 인간도 우주로부터 태어난 소우주이므로 음양오행 중 어느 성분이 발달했느냐의 관점에서 인간의 사주를 해석한다.
결론적으로 음양오행이 적절하게 갖추어져 중화와 균형을 이룬 사람을 이상적인 인간상으로 본다.
음양에 대해서 먼저 살펴본다.양이라는 것은 양동으로 위로 쭉쭉 뻗으며 펼쳐지고 움직이는 다이나믹한 성분이다.또한 청경자로서 맑고 가벼운 특성이 있다.따라서 양이 발달한 사람은 기분이 좋으면 얼굴에 표정으로 벌써 나타난다.또한 기분이 나쁘면 벌써 얼굴이 우거지상을 하고 있다.감정표현이 솔직한 성분이다.양은 오행으로는 불(火)과 목(木)이 되며 위로 발산하는 성분이다.
반면에 음이라는 것은 음정으로 매우 정적으로 조용하고 아래로 가라앉는 성분이다.또한 중탁자로 무겁고 탁한 특성이 있다.따라서 음이 발달한 사람은 기분이 좋건 나쁘건 그다지 감정표현이 얼굴에 나타나지 않는 포커 스타일이 된다.음은 오행으로는 물(水)과 쇠(金)이 되며 아래로 수렴하는 성분이다.
우리 인간이 자연상태에 있다고 보는 자연생태론적 관점에서 '황제내경' 등에 근거해서 오행의 마음을 차례대로 살펴본다. 첫째 오행 목(木)은 계절로는 봄이며 시간으로는 아침이 된다.겨울철에 생명체의 씨앗이 땅속에 있다가 새봄(입춘)이 되면 생명의 싹이 지상으로 올라온 생(生)의 성분으로 본다. 새롭게 시작하는 생동하는 특성이 있다. 목이 발달되면 위로 쭉쭉 뻗는 추진력이 있다.미래에 대한 꿈과 희망과 비전을 가지고 부지런하게 살아간다. 진취적이고 용감하다.
둘째 오행 화(火)는 계절로는 여름이며 시간으로는 낮이 된다.봄에 싹이 자라나서 여름에 꽃을 피우는 것이다. 장(張)에 해당하며 확장하고 성장을 뜻한다. 인기와 출세를 지향하며 매우 활발하고 화려하게 펼치고 성장하고 확장하는 성분이다. 화가 발달하면 인생을 즐겁게 산다. 말도 잘하고 대인관계와 처세가 좋다.밝은 미래를 낙천적으로 지향한다.
셋째 오행 토(土)는 봄,여름,가을,겨울 4계절의 환절기를 뜻하는 화(化)를 의미하는 성분이다.가운데서 중심을 잡으며 중후하고 점잖으며 생각이 많다.또한 속마음을 잘 드러내지 않는 신비주의적 성분이다.계절이 바뀌는 환절기에 해당하므로 변화가 많다. 중개,중재,중심,중앙,연결,매개체 등 역할을 나타내는 성분이다.
넷째 오행 금(金)은 계절로는 가을이며 시간으로는 저녁이 된다. 수(收)를 뜻하며 결실을 의미한다.따라서 금이 발달하면 돈,물질,재물 등 고부가가치를 지향한다. 또 이해타산에 밝고 강단과 까다로우며 디테일에 강하다.이해관계에 따라 나와 너를 잘 구분한다. 이해관계가 없으면 과감하게 단절하는 냉정한 숙살지기의 성분이다. 금이 지나치게 많은 사람은 오히려 근심,걱정이 많다.
다섯째 오행 수(水)는 계절로는 겨울이며 시간으로는 밤이 된다.장(藏)을 뜻하며 저장,축장,감추는 성분이다.겨울이 되면 모든 자연생명체의 에너지는 생존을 위해 지하 땅속으로 내려와 뿌리에 축장한다.새봄이 올 때까지 땅속에서 에너지를 저장하고 휴식하며 재충전을 하면서 조용히 신중하게 준비하고 기다리는 성분이다. 안정지향적이며 부드럽고 윤택하며 융통성이 있으며 조용하고 순리를 따른다. 수가 발달한 사람은 끈질지게 열심히 공부하며 총명한 특성이 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명리학의 음양오행은 자연생태론적 관점에서 볼 때 지구의 공전과 자전이라는 천체운행의 결과로서 환절기를 포함한 봄,여름,가을,겨울의 4계절과 아침,낮,저녁,밤 시간 등 인간의 출생연월일시의 명리학의 해석부호를 함께 의미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