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럴 때일수록 면역력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면역력을 높이는 운동을 다음과 같이 추천한다.
1. 매일 조금씩 산책하기
규칙적으로 하루 30분 정도 가볍게 걷는 것이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된다, 특히 팔을 흔들면서 신속하게 걸어가면 활성산소를 배출해주어 노화방지 등 건강에 도움을 주며 가벼운 산책은 심폐기능과 근력을 보강해주고 면역력을 키우는데 좋다. 특히 햇빛을 받으며 운동하면 면역세포의 생산을 돕는 비타민D도 합성할 수 있으니 매일 조금씩 가볍게 산책하는 것이 면역력을 키우는데 효과적이다.
2. 평소에 잘 이용하지 않는 근육을 사용하여 운동하기
평소에 잘 이용하지 않는 근육을 사용하여 운동을 하면 세포가 활발하게 운동하여 몸의 체온이 올라가므로 면역력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된다, 스쿼트 같은 기본적인 근력 운동 동작에 고무 밴드를 함께 이용해주면 운동 강도가 더더욱 강해지기 때문에 평소 쓰지 않던 근육까지 힘을 키우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
3. 제자리 뛰기
유산소운동인 제자리 뛰기는 실내에서도 쉽게 할 수 있으며 가볍게 제자리에서 뛰어주기만 하면 되는 간편한 운동이다. 제자리 뛰기는 1분 운동만으로도 혈액순환이 가속화되며 골격과 근력이 강화되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
이 외에 목 돌려주기, 손 박수·발 박수치기 등의 다양한 스트레칭도 신경과 함께 몸의 흐름을 바로 잡기에 알맞은 운동이다, 면역력 높이는 운동은 결코 어렵지 않으며 땀내거나 힘든 것이 아닌 오히려 더욱 시원한 느낌을 받을 수 있으니 하루에 잠깐 시간 내서 해보시길 바란다.
적절한 운동을 하며 체온을 올리는 것만큼 면역력 강화에 효과적인 것이 없다고 한다. 또한 적절한 운동과 함께 충분한 휴식·수면을 병행하면 우리 몸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서지예 명예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