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개 관객들은 영화를 보고 나서 스토리나 인물, 주제 등에 대해 생각합니다. 물론 그마저도 생각하지 않고 ‘그냥 재미있다, 재미없다’ 혹은 ‘별로다’하고 넘어가기도 합니다. 스토리나 인물, 주제를 중심으로 영화를 보게 되는 이유는 우리가 오래도록 문학 특히 소설 작품을 읽고 감상하는 것에 길들여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영화는 이야기를 포함하기는 하지만 그와는 다른 자신만의 방식들이 있습니다.
영화는 장면(scene)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대체로 한 장면은 1분 남짓합니다. 그리고 한 작품은 100장면에서 150장면으로 구성됩니다. 그래서 두 시간 정도가 됩니다. 장면은 다시 숏으로 나뉘고, 그것은 카메라가 작동하기 시작해서 멈출 때까지의 것입니다. 한 장면은 숏을 잘게 쪼개기도 하고, 어떤 경우는 하나의 숏이 장면 전체가 되기도 합니다. 영화 속 숏과 장면들은 의미가 없는 경우가 없습니다. 하여 장면과 그것을 구성하는 숏을 중심으로 영화를 보면 문학 작품과는 다른 영화만의 즐거움을 찾을 수 있습니다.
한 편의 영화를 전체적으로 감상할 수도 있지만, 마음에 남는 한두 장면을 중심으로 작품을 이해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왜 그 장면이 기억날까? 잊히지 않을까? 그것은 관객 자신의 문제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그 특별한 장면은 영화를 이해하는 것이면서 동시에 자신에 대해 생각하는 계기가 됩니다. <천문>에서 장영실이 세종을 위해 창호지 문을 먹물로 칠하고 구멍을 낸 뒤 촛불로 비춰 별자리를 만든 장면은 대단히 인상적이었습니다.
영화를 보고 나서 마음에 남는 장면을 글로 적어 보면 좋습니다. 글은 생각을 적는 것이면서 또한 생각을 넓히고 깊게 만듭니다. 하여 글을 쓰다 보면 애초 생각하지 않았던 것들이 떠오르기도 합니다. 써서 블로그나 페이스북 등에 올리는 것도 즐거운 일입니다. 영화는 감독과 제작진이 만들지만 결국 관객들의 것으로 남습니다. 좋은 관객이 좋은 영화의 힘입니다. 영화 <기생충>의 오스카상 수상 역시 좋은 관객들의 공이 적지 않습
- 김대중(영화평론가/영화학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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