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족 사례관리사 유주희 |
다문화가족 사례관리사 조민지 |
Q) 다문화가족 사례관리사업에서 주로 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A) 다차원적이고 만성화된 문제를 겪고 있는 취약 및 위기 다문화가족을 대상으로 자립과 정착지원을 위한 맞춤형 사례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해결 및 욕구 해소를 동해 다문화가족의 심리적, 정서적 안정 및 자립역량을 도모해 안정적인 한국 생활 정착을 지원합니다.
Q) 가장 기억에 남는 대상자가 있나요?
A) 2018~2019년도 대상자로 베트남에서 온 결혼이주여성이 기억에 남습니다. 신장 장애를 앓고 있던 남편이 2019년도에 갑자기 사망하여 두 자녀를 홀로 양육하고 있으며 이 가족은 연탄가스를 사용하는 낡은 주택에 거주하고 있고 대상자는 남편과의 사별로 큰 상실감에 빠져 신체적, 정신적 고통을 받고 있었습니다. 이에 대상자 거주지 근처의 사회복지관과 주민센터와 서비스 중복 방지를 위해 역할을 분담하여 대상 가족에게 다양한 자원을 연계하였습니다. 무기력하던 지난날과는 달리 도움이 필요할 땐 주변에 요청하기도 하고, 초등학생이 된 자녀의 학교생활에 관심이 많은 학부모가 되었습니다. 대전시센터 다문화가족 사례관리사와 지역사회의 도움으로 자립역량이 강화된 이 대상자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Q) 올해 진행되는 프로그램이 있나요?
A) 2019년도에 이어 다문화가족 사례관리사업 대상자 중 결혼이주여성을 대상으로 힐링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내 마음이 들리니'라는 프로그램으로 집단상담을 비롯한 다양한 세부프로그램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Q) 앞으로의 계획을 말씀해주세요.
A) 다문화가족 사례관리사업에서는 우리 지역사회 내 다문화가족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가족의 강점을 발견하고, 스스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에는 힘을 보태주어 행복한 가족문화 형성 및 이웃과 함께 살아가는 삶을 지원하기 위해 지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다문화가족 사례관리사업에 궁금한 점이 있거나 주변에 사례관리 서비스가 필요한 이웃이 있다면 담당자에게 문의하면 된다.(다문화가족 사례관리사업 담당자 : 042-931-9987)
소홍하 명예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