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상현의 재미있는 고사성어] 제4강 양두구육(羊頭狗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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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상현의 재미있는 고사성어] 제4강 양두구육(羊頭狗肉)

장상현 / 인문학 교수

  • 승인 2020-02-04 00:00
  • 김의화 기자김의화 기자
'양두구육(羊頭狗肉)' 이 고사(故事)는 양(羊)의 머리를 걸어놓고, 개고기를 판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안자춘추(晏子春秋)에 있는 내용이며, 그럴 듯한 물건을 문 밖에다 걸어놓고, 안에서는 형편없는 물건을 판다는 내용과 겉으로는 훌륭한 것처럼 내세우지만 속은 보잘 것 없는 내용을 비유하는 고사성어로 거짓으로 자신을 감추는 희대(稀代)의 사기꾼을 비유하기도 한다.

사건을 요약해보면 이렇다.

전국시대 제(齊)나라의 영공(靈公)은 궁중의 모든 여자들에게 남장(男裝)을 시켰다. 그러자 백성들이 모두 남장을 했다.



그러자 영공은 백성들에게 "여자인데 남자 옷을 입는 자는 옷을 찢고 허리띠를 잘라 버리겠다."고 하며 남장을 금지시켰으나 서로 바라보면서 그치지를 않았다.

영공은 재상인 안자(晏子)에게 물었다. "과인이 관원을 시켜 여자들의 남장을 금지시키고 옷을 찢고 허리띠를 자르는데도 서로 바라만 보면서 그치지 않는 것은 무엇 때문이오?"

안자가 대답했다. "왕께서는 궁중의 여자들에게는 남장을 하라고 하시면서 백성들에게만 하지 말라고 하십니다. 그것은 마치 양(羊)머리를 문에 걸어 놓고 안에서는 개고기를 파는 것과 같은 일입니다. 궁중에서도 남장을 못 하게 하시면 백성들 사이에서도 감히 못 할 것입니다."

영공은 옳다고 하며 궁중에서도 남장을 하면 안 된다는 명을 내렸다. 한 달 남짓 지나자 아무도 남장을 하지 않았다.

유사성어로는 우두마육(牛頭馬肉), 구밀복검(口蜜腹劍, 면종복배(面從腹背), 표리부동(表裏不同), 양의 탈을 쓴 늑대 등 많은 유사한 고사성어를 쓰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생활 속에서, 윗사람이 모범을 보여야 아랫사람이 깨끗하다. 남을 속이기 전에 나를 한번 돌아보라 지도자는 법(法)보다 덕(德)으로 다스려야 한다는 지혜를 얻을 수 있다.

上流旣濁 下流難淸(상류기탁 하류난청) : 윗물이 이미 흐리니 아랫물이 맑기 어렵다.

이솝 우화에 양치기소년의 이야기는 어린 시절부터 많이 읽고 들어서 너무나 잘 알고 있다.

동화의 요지는 양을 치던 양치기 소년이 심심해서 늑대가 나타났다고 두 번이나 거짓말을 해 마을 사람들을 속여먹었으나 세 번째로 진짜 늑대가 나타났다고 말했지만 이번에도 거짓말로 알고 아무도 오지 않아 늑대에게 잡혀 먹혔다는 내용이다.

어린이 동화의 재미와 재치를 더하고 있는 우화는 동식물이나 기타 사물을 주인공으로 하여 그들의 행동 속에 많은 풍자와 교훈의 뜻을 의미 있게 담아내고 있다.

이는 그리스의 이솝이 지은 우화를 말하는데 그 오랜 세월이 지났음에도 어쩌면 그토록 오늘날에도 잘 맞아 떨어지는지 놀라움을 금치 못한다.

양치기 소년 우화는 "거짓말은 나쁜 것이다"라는 것을 어린아이들에게 알리는 교육 자료로 더 많이 활용되어 왔지만 어른 사회에서도 역시 거짓은 불행을 자초한다는 점을 강조하는 교훈적인 사례로 쓰이고 있는 대목이기도 하다. 한 마디로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거짓말을 하지 말라는 것이다.

거짓말을 해서 한번은 속여 먹을 수 있지만 거짓말도 자주하면 이는 불신으로 이어져 아무리 옳은 말을 하더라도 결코 신뢰를 얻지 못한다는 사실을 시사하고 있는 것이다.

성경은 십계명을 통해 거짓말을 하지 말라고 가르치고 있다. 거짓은 위선이요 참이 아니며 진리가 아니기 때문이다. 거짓을 올바른 행위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래서 자고로 거짓말 하는 사람은 나쁜 사람, 사악한 사람으로 치부되는 것이다.

그러면 거짓말을 누가 왜 하는지 살펴보면 그 답은 아주 간단하다.

자신의 행위를 합리화하고 진실을 왜곡하기 위해서이다. 잘못된 행위를 호도하기 위해서 저지르는 비도덕적인 행위이자 사기이다.

그리고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 행위를 지칭하기도 한다. 거짓말을 통하여 양치기소년은 재미를 느꼈을 수도 있지만 결국 양과 자신의 목숨까지 잃어야 하는 비극을 자초하고 마는 것이다.

우리는 어린 시절부터 거짓말은 나쁜 것이라는 교육을 받고 살았다. 거짓말을 하는 사람은 당연히 나쁜 사람이다.

이런 교육을 선생님, 부모님으로부터 배우고 살아온 사람들이 바로 이 땅의 국민들이다. 그러나 교육자나 사회지도층이 거짓을 말하고 이를 위장하고 국민의 눈과 귀를 속이고자 한다면 이는 이른바 양치기 소년과 같다. 많은 피해를 불러올 수 있는 위선이자 사기이다.

거짓과 위선이 판을 치는 사회는 건강한 사회가 될 수 없다. 이는 도덕과 양심을 속이는 일이다. 남을 잘 속이고 일말의 가책조차 느끼지 못한다면 그것은 정신적인 문제로 넘어간다는 지적이다.

반사회적인 인격 장애가 있는 사람은 이미 중증인 심각한 정신병적 증세를 의심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사기 전과자들을 보면 똑같은 수법을 지속적으로 행하여 다수의 피해자를 양산하고 있는 것을 늘 접하게 된다. 거짓을 말하는 자들은 거짓말이 양치기 소년처럼 습성화되어 있는 특징이 있다.

거짓과 진실게임에서 승자는 분명 진실에 있다는 사실을 바로 보아야 한다. 거짓말은 패가망신의 지름길이며 척결대상이다. 거짓을 진실로 포장하려는 뜬 구름 잡는 헛된 행태는 추악한 죄악이자 범죄이다. 이를 용인하는 사회는 병든 사회이다.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러움이 없는 삶의 자세는 바로 거짓말을 하지 않는데서 비롯된다. 그 강렬한 메시지를 고대 그리스 양치기소년이 오늘 우리 대한민국 사회에 등장해 교훈적으로 던져주고 있다

장상현 / 인문학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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