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만 유튜버이자 EBS 연습생 자이언트 펭TV의 ‘펭수’가 유통시장의 '핫스타'로 등극했다. EBS 소속인 만큼 수능 연계교재는 모델은 물론이고 식품에서 섬유유연제, 의류까지 유통시장은 말 그대로 '펭수의 전성시대'다.
▲펭클럽 의견 200% 반영 '스파오'=이랜드 그룹 브랜드인 스파오는 펭수와 콜라보로 의류를 출시했다. 펭수자수 스웨트 셔츠와 파자마와 안대 세트, 담요, 귀마개, 수면바지까지 겨울에 활용할 수 있는 아이템이다.
펭수자수로 고퀄리티를 자랑하는 스웨트 셔프는 29일 기준 1만616개가 판매됐다. 부드러운 레이온 면소재의 파자마와 안대는 6757명, 펭수 털 만큼 보드라운 털 담요는 8446명이 구매했다. 펭수 헤드셋 디자인으로 펭수와 커플템인 귀마개는 1904명이 구매한 것으로 집계됐다.
1차 사전 판매는 지난 17일 종료돼 31일 이후 배송된다. 그러나 아쉬워할 필요 없다. 스파오는 2월 5일부터 추가 상품을 준비해 2차 판매를 오픈한다.
▲펭수는 '동원참치'를 먹지요=펭귄이 참치를 먹나요? 네이버 질문에 올라온 댓글이다. 펭수의 유튜브를 한 편이라도 봤다면 실제로 펭귄이 참치를 먹는가에 대한 의문이 든다. 이 질문에 달린 답변은 "주면 먹죠"다. 맞는 댓글이지만 펭수는 동원참치만 먹는다. 왜냐, 모델이니까.
동원참치는 펭수가 유튜브 스타로 떠오르자 지난해 12월 펭수에게 광고모델 제안을 해왔다. 이로써 펭수와 동원참치가 콜라보레이션으로 남극참치 패지키를 선보였다. 남극참치 5캔과 펭수 캐릭터가 그려진 펭수참치 1종으로 구성됐다. 펭수참치에는 펭수의 어록이 15가지 버전으로 제작됐다. 이번 펭수 패키지 판매 수익금은 남극 환경보호를 위해 글로벌 기후협약 실천 캠페인 HOOXI에 기부된다.
▲향기나는 펭귄, LG생활건강 '샤프란 아우라'=LG생활건강과도 펭수가 손을 잡았다. 미세 플라스틱이 없는 섬유유연제 브랜드 샤프란 아우라의 신규 모델이 됐다. LG생건은 펭수와 바다 오염을 줄이기 위해 향기 캡슐을 뺀 섬유유연제 샤프란 아우라의 콘셉트를 접목한다. 향기 캡슐은 섬유유연제 속 미세 플라스틱으로 건조된 옷에서 향을 감싸는 역할을 하지만, 하수로 유입돼 바다를 오염시키는 주범이기도 하다. LG생건은 샤프란 아우라 스토리를 전달하기 가장 적합한 캐릭터가 펭수라고 밝히기도 했다.
▲빙그레 웃어보자 '붕어사만코, 빵또아'=빙그레가 주최했던 '슈퍼콘 댄스 챌린지'에서 펭수에게 137등이라는 아픔을 줬던 빙그레가 펭수에게 화해의 손을 내밀었다. 빙그레는 펭수를 아이스크림 모델로 발탁하고 본격적인 홍보에 나선다. 붕어사만코와 빵또아의 메인 모델로 오는 2월 1일부터 TV와 온라인 채널에서 펭수가 출연하는 CF를 볼 수 있다. 이와 함께 빙그레는 내달 3일부터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통해 펭수 스페셜 패키지 세트(18개 구성) 구매 시 펭수 손거울 MD(머천다이즈)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실시한다.
▲과즙미 펭펭 '미닛메이드'=코카콜라사의 미닛메이드도 펭수를 선택했다. 펭수는 과즙음료인 미닛메이드 코코구미 파인애플 광고 모델이 됐다. 미닛메이드의 코코구미 파인애플은 파인애플맛 음료에 나타드코코(코코넛 젤리)를 넣어 상큼함과 씹는 식감을 살렸다.
▲홍삼 기운으로 남극까지 KGC인삼공사 '정관장'=홍삼제조 기업 정관장은 펭수와의 콜라보로 올해 설 연휴를 기분 좋게 보냈다. 펭수와 정관장이이 제작한 2분 30초 광고는 홍삼을 가지고 남극으로 금의환향하는 펭수의 귀환을 담았다.
이 광고는 공개 5일 만에 유튜브 조회 500만명을 돌파했고, 29일 기준 2015만회 조회를 돌파 중이다. 일반적인 15초 광고가 아닌 3분56초라는 드라마식 광고지만 네티즌들은 광고 전체 영상을 감상할 만큼 호응이 높다. 광고와 함께 펭수티콘(펭수+이모티콘) 만들기 이벤트에도 40만 명이 참여하고 있다.
이해미 기자 ham7239@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