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파급력이 큰 대구경북신공항 입지와 국제관광도시 및 지역관광거점도시 선정결과를 가리켜 나오는 여론이다.
대전충남 혁신도시와 국회세종의사당 등 총선 전 고전을 거듭하고 있는 충청 현안과는 180도 다른 상황인데 금강벨트 표심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촉각이다.
국방부는 29일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 부지로 의성 비안·군위 소보 공동후보지를 사실상 결정했다.
2026년 동시개항이 목표인 통합 신공항은 15.3㎢ 규모다. 현재 군 공항 및 민간 공항으로 사용하는 대구 공항보다 2.2배 넓다. 신공항건설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가 기대된다. 유럽, 북미 등 중장거리 국제노선이 취항할 것으로 보여지는 데 외국인 관광객 유치는 물론 도로, 철도망 등 대구에서 이곳으로 가는 교통망을 확보하기 위한 인프라 확충도 점쳐진다.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은 이 지역 오래된 숙원사업이었지만, 박근혜 정부 시절 TK와 PK(부산경남)가 유치경쟁을 벌여온 동남권신공항 입지가 PK 승리(김해공항 확장)로 결정되면서 일종의 'TK 달래기용'이었는데 이번에 총선을 앞두고 가시화 된 것이다.
앞서 정부가 발표한 국제관광도시 및 지역관광 거점도시에서도 충청권은 소외된 바 있다.
문체부는 지난 28일 부산시를 국제관광도시에 경북 안동시, 전남 목포시, 전북 전주시, 강원도 강릉시를 지역관광 거점도시로 정했다.
이 사업은 거점도시 한 곳당 국비와 지방비 합쳐 1000억원이 지원되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충청권에선 한 곳도 선정되지 않아 형평성 논란이 되고 있는 것이다.
반면, 충청권의 핵심 현안들은 총선을 코앞에 둔 시점에서 여전히 악전고투하고 있어 대조를 보이고 있다.
대전 충남 혁신도시 지정문제는 2월 임시국회에서 산자위 전체회의, 법사위, 국회 본회의 심사를 앞두고 있지만, 패스트트랙 처리에 따른 급랭된 정국과 여야의 총선준비 등으로 최소한의 의사일정만 진행될 것으로 보여 통과 여부가 불투명한 상황이다.
더구나 최근에는 TK 지역 일부 의원들이 충청권의 경우 세종시가 있다는 이유로 혁신도시 추가 지정을 반대하고 있는 것도 부담이다.
세종의사당 설치 문제도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지난해 여당이 세종의사당 설치 규모를 '11개 상임위+예결위'를 당론으로 정했고 최적 건립위치도 확정했지만, 여야 공감대 부족 등으로 더 이상 진척은 없다. 2016년 이해찬 의원(세종)이 설치 근거를 담은 국회법 개정안을 대표발의 했지만 지금까지 여야가 국회 운영위에서 제대로 된 논의조차 하지 못하고 있다. 여야는 다만 올해 세종의사당 설치를 위한 공청회 개최에 합의했지만 총선 정국 속 언제 개최될는지는 기약이 없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총선을 앞두고 현안의 물꼬를 트는 다른 지역에 비할 때 충청의 숙원사업들은 해결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며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충청홀대론이 여전한 데 이같은 상황이 총선 표심에 어떻게 반영될는지 관심이다"고 촌평했다.
강제일 기자 kangje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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