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보건기구 WHO에서 발표한 세계 10대 불량 식품은 맛은 있지만, 건강에는 무척이나 해롭다고 한다.
과연 WHO가 선정한 세계 10대 불량 식품 종류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1. 가공육류: 따끈한 밥에 짭조름한 햄 하나면 한끼 뚝딱이지만 건강에는 해롭다고 한다.
육 가공류에는 발암 물질인 아질산염과 방부제가 함유되어 있다.
2. 기름에 튀긴 음식: 기름에 튀긴 식품을 섭취할 경우 심혈관 질병의 위험이 커진다.
비타민을 파괴하고 다량의 트랜스지방이 흡수되기 때문에 비만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3. 설탕에 절인 과일: 높은 당 함량을 비롯해 색소, 향료 성분 등이 첨가되어 있다.
또한 방부제가 포함되어 있어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친다.
4. 과자: 과자에는 식용 향료와 색소가 함유되어 있어 간에 부담을 준다.
뿐만 아니라 열량은 높은 반면 영양은 부족해 영양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다.
5. 소금에 절인 식품: 과다 섭취할 경우에는 고혈압을 일으키며, 신장에 부담을 준다.
다량 섭취할 경우 점막이 쉽게 헐거나 염증이 생기고 암의 위험률을 높이기도 한다.
6. 통조림류: 가공 단계에서의 열처리로 비타민을 비롯한 각종 영양소가 파괴된다.
단백질도 변질되고 다량의 방부제를 사용하기 때문에 건강에 좋지 않다.
7. 인스턴트 식품: 건강을 위해 인스턴트 식품을 챙겨 먹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식품 첨가물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영양 성분도 부족하다.
8. 냉동 간식류: 아이스크림은 당도가 높아 당뇨, 비만, 지방간 등을 유발한다.
다양한 식용색소, 향신료 등의 첨가제는 발암물질이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돕는다고 한다.
9. 숯불 구이류 식품: 야외 캠핑갈 때 기분에 취해 숯불에 고기를 구워 먹었다면 주의해야겠다.
숯불에 구운 닭 다리 1개에 들어 있는 독성은 담배 60개비와 비슷하다고 한다.
10. 탄산음료: 탄산음료의 인산과 탄산 성분은 몸속의 철분과 칼슘을 소변을 통해 배출시킨다.
인공색소 및 높은 설탕 함량으로 당뇨병의 위험에도 노출될 수 있다.
<출처:타임보드/정미선 객원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