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RD 홈페이지는 연간 약 24만 명이 방문하는 과학기술계 대표 포털로서 그동안 R&D 역량, 연구윤리 등 교육 콘텐츠를 제공해 왔다.
이번 개편에서는 특히 과학기술인의 창의적 아이디어와 감성을 불러일으킨다는 취지에서 '사이아트 갤러리(Sci-Art Gallery)'라는 새로운 코너를 만들었다.
과학기술인의 역량 강화와 경력개발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도 크게 보완했다.
R&D 역량 74개 과정, 리더십 역량 5개 과정, 공감 역량 8개 과정, 연구윤리 18개 과정을 언제든지 수강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과학기술인 경력 수준을 확인할 수 있는 경력진단 서비스, 동영상 및 카드뉴스 형식으로 만든 150여 편의 경력개발 스토리, 온라인 자가 경력설계 교육과정, SNS 기반의 멘토링을 통해 경력 심화와 전환을 도와줄 수 있는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한다.
또 '4차 산업혁명 사이버 국민포럼'을 개설해, 최고 전문가 20명이 펼치는 신기술과 사회 변화상에 관한 9개 주제별 강연 영상을 수록했다. 자유롭게 의견을 나눌 수 있는 토론게시판도 만들어 미래사회와 관련한 서로의 생각을 나눌 수 있도록 했다.
조성찬 원장은 "이번 홈페이지 개편은 과학과 예술의 융합을 모티브로 과학기술인 평생학습의 장을 마련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며 "KIRD 홈페이지를 창의인재 육성을 위한 최고의 지식 플랫폼으로 발전시켜 첨단기술 자립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KIRD는 홈페이지 개편을 맞아 활용 후기 공모전을 연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www.kird.re.kr)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성현 기자 larczard@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