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금 밥을 먹었는데도 또 무언가가 먹고 싶어지나요?
이러한 거짓 배고픔은 실제로 공복 상태가 아니라 심리적, 정신적 원인 때문이라고 한다.
요즘 유독 식욕을 참기 어렵다면 먹는 것을 멈추기 어렵다면 집중해주세요!
#요즘 스트레스를 많이 받나요?
스트레스를 받을 때 식욕이 왕성해지는 것은 과학적으로 검증된 사항이며, 자극적이거나 단 음식이 유독 땡긴다면 이는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어 거짓 배고픔을 일으킨 것입니다. 뇌는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코르티솔이 나오고 세로토닌 수치가 낮아지게 되는데, 음식으로 기분이 좋아지면 이것들이 억제, 분비 돼 계속 음식이 당기게 되는 것이다.
#목마름 vs 배고픔
몸은 수분이 모자랄 때와 배가 고플 때 비슷한 신호를 보낸다고 한다. 따라서 배가 고프다는 생각이 들 때 먼저 물을 마신 뒤 20분 뒤에도 배가 고픈지 확인한다. 만일 물을 마신 후에도 지속적으로 배가 고프다면 실제로 배가 고픈 것이니 적정량의 음식을 섭취하고 만약 배고픈 증상이 사라졌다면 목마름을 배고픔으로 착각한 것이라 보면 된다.
#술 마신 다음날 속이 허하다?
술을 마신 다음날, 이상하게 속이 더 허하고 더 배가 고프게 느껴지는데, 이는 일시적으로 낮아진 혈당 때문에 몸이 알콜을 처리하기 위해 나타나는 현상이다. 실제 '술살'이라 부르는 것은 사실 술, 안주가 60%, 다음날 과식이 40%로 다음날 과식이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출처:타임보드/정미선 객원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