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특히 지나치게 유행을 타거나 너무 여러 가지 컨셉을 섞은 카페는 당장에 눈길을 끌지는 몰라도, 시간이 지나면서 촌스럽거나 퇴색했다는 이미지를 주기 쉽다.
그렇다면 카페 디자인을 결정하기에 앞서 유념해야 할 부분은 무엇일까? 대전 서구 만년동 인테리어&하우징 전문업체 ‘스페이스 티'의 박대선 대표는 ‘로렘입숨 디자인(lorem ipsum design)'을 예로 들었다.
로렘입숨 디자인이란 내용보다 디자인 요소를 강조하기 위해 사용되는 텍스트를 일컫는 말이다. 군더더기 없는 간결함 위에 꼭 필요한 것만 강렬하게 전달하는 것이 카페 디자인의 핵심이라는 점에서 일맥상통하는 지점이다.
카페 그 자체로도 충분히 훌륭한 공간이 되어야 하지만, 카페가 가진 아이덴티티와 메뉴를 돋보이게 하는 것이 더 중요하고, 무엇보다 불편하지 않을 정도로 공간과 사람, 메뉴의 조화가 강렬하게 이뤄져야 한다고 박대선 대표는 강조한다.
또한 카페가 추구하고자 하는 정체성을 표현하려면 공간을 구성하는 재료들의 적절한 조합이 필요하다. 인테리어의 재료들은 수천가지의 브랜드와 소재로 나뉘는데, 여러 가지 재료를 모아 조화롭게 구성하려면 각각의 재료마다 물성을 잘 알아야만 한다. 또한 영업을 하는 장소인 만큼 가성비는 기본적으로 뒤따라야 한다. 잦은 인테리어 수리와 교체는 수익성을 떨어뜨리기 때문이다. 박대선 대표는 최소한 7-8년은 디자인이 뒤떨어지지 않고 고장도 없어야 하며, 무엇보다 가구와의 매치가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대전 인테리어&하우징 전문업체 ‘스페이스 티’는 대전 만년동에서 카페티를 운영하고 있어 무엇보다 커피숍과 카페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업체다.
박대선 대표는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하는지만 지켜도, 실패할 확률은 반 이상으로 줄어들기 때문에 많은 준비만큼 중요한 것이 경험자의 노하우"라고 전했다. 이어 "인테리어는 디자인과 공학 그리고 감성이 어루어진 전문 분야이므로 고객과의 많은 대화와 검토는 좋은 카페를 만드는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전했다. 특히 카페 인테리어에 있어 중요한 것은 초기투자비를 최소화하기 위한 ‘가성비’라는 게 박 대표의 의견이다.
스페이스 티의 인테리어 시공 사례는 공식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다./봉원종 기자
랭킹뉴스
헤드라인 뉴스
'2026 세종 국제정원도시박람회' 실낱 희망도 깨졌다
"생존 수영 배우러 갔다가 수영의 매력에 빠졌어요." 접영 청소년 국가대표 김도연(대전체고)선수에게 수영은 운명처럼 찾아 왔다. 친구와 함께 생존수영을 배우러 간 수영장에서 뜻밖의 재능을 발견했고 초등학교 4학년부터 본격 선수 생활을 시작했다. 김 선수의 주 종목은 접영이다. 선수 본인은 종목보다 수영 자체가 좋았지만 수영하는 폼을 본 지도자들 모두 접영을 추천했다. 올 10월 경남에서 열린 105회 전국체전에서 김도연 선수는 여고부 접영 200m에서 금메달, 100m 은메달, 혼계영 단체전에서 동메달을 목에 걸었다. 무려 3개의..
<속보>="내 나름대로 노아의 방주 같아…'나는 자연인이다' 이런 식으로, 환경이 다른 사람하고 떨어져서 살고 싶어서 그런 거 같아요." 22일 오전 10시께 대전 중구 산성동에서 3층 높이 폐기물을 쌓아온 집 주인 김모(60대) 씨는 버려진 물건을 모은 이유를 묻자 이같이 대답했다. 이날 동네 주민들의 오랜 골칫거리였던 쓰레기 성이 드디어 무너졌다. <중도일보 11월 13일 6면 보도> 70평(231.4㎡)에 달하는 3층 규모 주택에 쌓인 거대한 쓰레기 더미를 청소하는 날. 청소를 위해 중구청 환경과, 공무원노동조합, 산성동 자율..
실시간 뉴스
11분전
진천군 광혜원면에 사랑의 성금·성품 기탁한 ㈜선일다이파스, ㈜유영제약, 알리코제약(주) 나눔실천 앞장17분전
진천군, 2024년산 강원도 감자, 옥수수 보급종 신청20분전
진천군, 생거진천 문화재단 설립 공청회 개최5시간전
[2024 논산 안전골든벨] 논산 초등학생들, 안전지식 배우고 체험해보는 귀중한 시간 가져5시간전
[2024 논산 안전골든벨] 무아지경 춤추고 부활하자!
지난 기획시리즈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오피니언
사람들
기획연재
추천기사
'생산인구 감소' 지역산단 고용시장 희비… 대전산단 웃고, 대덕산단 울고
2026 '세종 국제정원도시박람회' 실낱 희망도 깨졌다
크리스마스 케이크 대목 잡아라... 업계 케이크 예약판매 돌입
2024 세종상가공실박람회 '혁신적 역발상' 통했다
[주말 사건사고] 청양 농업용 창고서 불…카이스트서 전동킥보드 화재
[날씨] 12~1월 평년과 비슷하고 2월 따뜻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