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코폴로 애니메이션 모습. |
인터랙티브 센서를 활용해 사람의 이미지를 읽어 군상의 하나가 되는 모습. |
"마치 내가 군상 속으로 걸어 들어온 듯한 기분이네요."
고암 이응노의 그림과 과학기술의 하나인 '인터랙티브'가 만나 미술의 새로운 영역 확장을 시도하고 있다. 이응노미술관은 16일부터 '감각의 교감:오감으로 만나는 이응노 예술' 특별전을 기획했다.
15일 기자간담회에서 먼저 체험해 본 이번 특별전은 한마디로 '과거와 현재의 인사'로 압축할 수 있다. 대나무와 군상, 문자추상 등 고암을 대표하는 작품 50개가 KAIST 문화기술대학원의 손 끝에서 생생한 미디어 아트로 새롭게 태어났기 때문이다.
전시실은 총 4개로 구성돼 있다. 1전시실은 고암의 시기별 작품을 함축적으로 담았다. 죽사라는 호를 사용했을 만큼 작품에 자주 등장하는 대나무부터 문자추상의 첫 시작, 동백림 사건 연루 이후 사람에 대한 탐구에서 출발한 군상까지 한 곳에 전시했다.
1전시실에서는 마르코폴로와 고암 이응노를 다룬 애니메이션이 상영된다. 1분30초의 영상에는 마르코폴로가 유럽에서 동양으로 향하는 여정인데, 이 장면 뒷배경에는 고암의 1980년대 작품인 '마르코폴로'가 생생하게 살아 움직인다.
2전시실의 키워드는 '군상'이었다. 군상 그림 앞에 서면 센서가 내 몸짓을 읽는다. 양팔로 하트를 그리고 점프를 하니 금세 움직임을 따라하며 혼연일체가 된다. 그리고는 내 몸짓은 군상 속 하나의 매개체가 되어 그림의 일부가 된다.
곽영진 이응노미술관 학예사는 "바로 이 기법이 인터랙티브다. 사람의 몸짓을 센서가 읽고 반응하도록 하는 원리"라며 "이곳에 오는 모든 사람들이 고암의 대표작인 군상이 되는 체험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직접 찍은 사진과 글자로 관람객의 흔적을 남길 수 있는 체험 코너도 있었다. 메모버드 어플을 다운 받아 현장에 있는 사진 출력기와 블루투스로 연결하면 곧바로 사진이 인쇄된다. 이 사진은 2전시실 오른편 벽면에 붙일 수 있는데, 이는 곧 관람객이 만든 군상이 된다.
3전시실에서는 고암의 그림을 과감하게 터치할 수 있는 감각의 전시실이었다. 고암의 수묵화 이미지를 꼴라주 방식으로 재구성한 풍경 미디어다. 벽에 비친 그림이 다가가 강아지를 터치하자 '왈왈왈' 소리를 내며 폴짝 뛴다. 대나무는 바람 방향에 따라 '샤라락' 흔들리고, 원숭이와 소는 벌판을 뛰어다닌다.
터치 한 번으로 살아있는 영상을 보듯 한가로운 전원의 풍경을 느낄 수 있었다.
4전시실은 휴식공간이자 인터랙티브 기술을 이용한 미디어 아트의 진수를 보여준다. 스크린에는 클레이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된 '배고픈 고양이 야미'가 의자에 앉아 있는데, 관람객이 야미의 공간으로 들어가 움직이면 야미가 생선을 먹기 위해 점프를 한다. 동작의 움직임에 따라 최소 세 번에서 대 여섯번의 동작을 해야만 먹이 사냥에 성공할 수 있다.
류철하 이응노 미술관 관장은 "현대 예술에서 중요하게 생각되는 것이 관람객과의 상호작용이다. 과학도시인 대전이 일반대중에게 예술을 전달하는 방법을 고안하기 위해 마련된 전시"라며 "미디어아트와의 접목을 통해 이응노와 관람객의 예술적 교감을 이루고, 나아가 이응노와 함께 만들어가는 예술을 경험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전시는 2015년 '행복한 우리가족 얼굴 모아모아 애니메이션' 이후 두번째 미디어아트 전시다.
이해미 기자·김소희 수습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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