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에 따르면 지난 10년(2010년~올해 3월) 간 외국인이 우리나라에 상표 출원한 건수는 22만3779건이었다.
이는 같은 기간 우리나라 전체 상표출원 151만7626건의 14.7%에 해당하는 점유율이다.
연도별로 보면, 2010년 1만8270건이었던 출원이 2018년에는 2만9795건으로 크게 늘어나 외국인의 출원 증가세가 규모면에서 지속되고 있다.
국가별로 보면, TM5 국가(한국·미국·유럽·일본·중국 등 상표분야 5개 선진청)를 중심으로 한 상표출원이 많았다.
지금까지 우리나라에 상표를 출원한 159개국 중 TM5 국가를 포함해 상위 10개국이 18만7093건을 출원해 전체 22만3779건의 83.6%로서 절대적인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그 중 미국이 5만7810건으로 우리나라에 가장 많은 상표를 출원했고, 이어서 일본 3만3847건, 중국 3만908건, 독일 1만6453건 순이었다.
외국인이 우리나라에 상표출원을 많이 한 주요품목은 핸드폰 등 생활밀접 형 상품들이다.
외국인의 다출원 상위 10개 품목은 핸드폰 등 전자기계기구, 의류, 화장품, 의약품과 같은 주로 생활과 밀접한 상품으로 총 12만841건을 출원했다.
이는 전체 22만3779건의 54%에 달하는 것으로, 이러한 품목에 상표출원이 집중되는 이유는 상품의 트렌드 변화가 빠른 등 생활과 밀접한 상품의 주된 특성으로 인해 '신제품의 개발과 출시'가 많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특허청 이재우 상표디자인심사국장은 "외국인의 우리나라 상표출원이 증가하는 것은 우리나라 시장에 대한 긍정적 시선과 글로벌 시장에서 브랜드의 성공여부를 가늠할 수 있는 주요 무대가 됐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며 “또한 우리 경제규모가 커짐에 따라 앞으로도 이러한 추세는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강조했다.
박태구 기자 hebalak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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