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런 즈음 정신없이 공문을 보는 바쁜 일상에서 벗어나 새로운 관점과 방법을 배우면 좋겠다고 교장선생님께서 추천해주신 연수에 참여하게 되었다. 이 연수에서 강사분이 '슛돌이 드림팀 잉글랜드 원정대' 편 영상을 보여주면서 영국감독과 한국감독의 차이에 대해 생각해보라고 하였다.
두 감독 중 누가 우수하고 부족한지 따질 수는 없다. 모두 아이들을 진정 사랑하고, 처한 상황에 맞는 최선의 방법으로 지도하고자 하는 모습이 감동적이었기 때문이다. 먼저 두 감독 모두 아이들의 잘한 점을 칭찬하였다. 한국감독은 "잘했어."라고 하며 전체를 칭찬하였고, 영국감독은 "00야, 패스를 잘했어. 00는 슛을 잘했어." 등 아이들 이름을 부르며 구체적으로 칭찬을 한 점이 달랐다. 또한 작전지시에 대해서도 사뭇 달랐는데 한국감독은 바로 자신의 방법을 가르쳐주었고, 영국 감독은 아이들에게 어떻게 하면 될까? 라며 질문을 던져 아이들이 자신의 생각을 말하면서 방법을 찾아보게 하고, 서로의 의견을 주고받도록 한 후에 피드백을 주었다.
가르쳐준 답대로 하면 즉시 효과를 볼 수도 있겠지만, 아이들이 다음에도 알아서 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질문하고 스스로 찾아가는 길은 시간이 걸리고 효과가 바로 나타나지 않는다. 하지만 이런 자각을 통해서 미래지향적인 질문과 긍정적인 생각을 발전시켜나간다면 아이들이 성장했을 때 더욱 의미있는 성과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 된다. 다시 한 번 교육의 방법에 대해 생각해보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다.
연수를 끝내고 집에서 쉴 때 '슈퍼맨이 돌아왔다'라는 TV프로그램을 보았다. 그 중 샘 해밍턴이 자녀를 교육하는 방법에 자주 고개를 끄덕이게 된다. 윌리엄과 벤틀리가 서로 간식을 가지고 싸우는 모습이 나왔다. 윌리엄은 과자를 뺏기지 않기 위해 팬티 속에 숨겼다. 이를 본 아빠 샘은 팬티 둘레에 물건을 넣을 수 있는 여러 개의 주머니를 꾀매어 메달아 주었다.
이렇게 허용적인 분위기와 아이를 존중해주는 부모 밑에서 자라는 저 아이들은 얼마나 행복할까? 아이들은 칭찬과 격려와 지지를 받으면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가능성을 발견하고 그것을 통해 무엇인가를 이룰 수 있다. 우리 선생님들은 그 가능성을 위해 오늘도 열정을 쏟을 것이다.
곧 여름방학이 시작된다. 우리 사랑하는 동도 아이들이 방학동안 부모님과 눈을 더 마주치고 대화를 더 많이하고 더 존중받고 허용적인 체험들을 하며 또 다른 자신의 가능성을 발견하는 기회가 되길 바래본다.
동행(동도행복) 텃밭 관찰을 하면서 아이들은 연신 선생님께 질문을 해댄다.
"선생님, 블루베리 꽃이 폈어요. 어, 이 꽃은 하얀색인데 저건 약간 분홍색인데요?"
"선생님, 열매는 언제 열려요?"
"선생님, 블루베리가 열렸어요. 언제 따요?"
대답 대신 눈을 맞추며 웃어주고, 아이들에게 질문해 본다.
"블루베리가 열린 걸 알았다니 대단한 걸, 그럼 언제 따면 좋을까?"
아이들이 초롱초롱한 눈망울로 고개를 요리조리 돌리면서 잘 익은 블루베리를 찾는다. 짙은 보랏빛 블루베리를 따 먹는 고사리 같은 손을 보면서 마음속으로 에너지를 보내본다.
'그래, 스스로 따보는 거야. 그리고 질문하고 또 답도 스스로 찾고, 언제나 답은 너희들 안에 있는 거지!'
/안미숙 대전동도초등학교 교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