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가구 증가로 반조리음식 인기, 반찬가게창업 쿡1015 관심 집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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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가구 증가로 반조리음식 인기, 반찬가게창업 쿡1015 관심 집중

쿡1015, 반찬 메뉴의 지속적인 변화와 다양화로 예비 점주들 사이에서 인기

  • 승인 2019-06-25 16:34
  • 봉원종 기자봉원종 기자
1인 가구가 증가하고 있다. KB금융경영연구소가 발표한 ‘2019 한국 1인가구 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 기준으로 1인가구는 약 562만가구로 전체 인구의 10.9%로 조사됐다. 100명 중 11명은 혼자 살고 있는 것이다. 전체 가구 수로 기준을 바꾸면 그 비중은 28.6%로 한층 더 커진다.

1인 가구가 증가함에 따라 반조리음식이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음식물 쓰레기 걱정 없이 집에서 간편하게 먹을 수 있기 때문이다. 반조리 식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면서 반찬가게에서 판매하고 있는 반조리 형태의 다양한 메뉴들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본사 연구개발(R&D) 부서를 통한 꾸준한 신메뉴 개발을 통해 한정적이었던 반찬 메뉴의 지속적인 변화와 다양화를 가져오고 있는 홍익푸드의 쿡1015가 대표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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쿡1015는 조리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누구나 최상의 맛을 낼 수 있는 혁신적인 주방시스템을 바탕으로, 프랜차이즈 창업을 고민하고 있는 예비 점주들 사이에서 큰 관심을 받고 있다. 10~15평 남짓한 작은 점포를 가장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포장전문점 형태로 인건비 절감은 물론 소형점포 특성상 비교적 관리가 쉽다는 이점이 있다. 

쿡1015 창업문의는 기존 가맹점 점주님이 소개하여 개설하는 경우가 상당수이다. 뿐만 아니라 2호점을 개설하는 경우도 여러 곳이다. 무엇보다 다른 프랜차이즈와는 달리 인테리어, 주방설비, 쇼케이스 냉장고 등 예비점주가 직접 구매부터 설비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본사에서 물품을 강제하는 일이 없다.

식당에서 먹는 것과 동일한 퀄리티로 더 저렴하게 맛있는 식사를 할 수 있다는 장점에 1인 가구 뿐만 아니라 2세대 가구, 3세대 가구에서도 인기를 얻고 있다. 아이들도 집에서 손쉽게 해먹을 수 있어 맞벌이 부부들 사이에서도 각광받고 있다. 

쿡1015 관계자는 "쿡1015는 재료 구입, 제조, 가공까지 원스톱으로 진행, 원자재 비용 절감으로 가맹점 매출 증대를 돕고 있으며 가맹점주와의 상생을 넘어 소비자와의 상생을 추구하는 철학을 바탕으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쿡1015는 실질적으로 돈을 벌 수 있는 상권유치를 통해 가맹점주의 부담도 덜고 순수익률 증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재까지 전국 110개 매장을 돌파하는 등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고 전했다./봉원종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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