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계형 창업은 현재 생활에 금전적인 도움이 되도록 하는 창업으로, 마크로밀엠브레인이 조사한 창업에 대한 인식 조사에 따르면 창업을 선택하는 이유로 ‘생계를 목적으로 시작한다’라는 답변이 70.5%에 달했다. 자아실현, 최후의 선택, 취업보다 쉬워서 등의 이유보다 답변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아 창업을 당장 수입을 목적으로 선택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풀이되었다.
한편 기회형 창업은 새로운 사업 기회를 추구하기 위해 선택하는 창업으로 이미 고정된 수익 외에 다른 사업기회를 위해 운영하기 때문에 손쉬운 창업아이템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PC방창업은 고급지식이나 기술이 없어도 누구나 시작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 안정적인 매출을 바탕으로 생계형 창업과 기회형 창업 모두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특히 프랜차이즈를 통한 PC방 창업의 경우 가맹점주에게 A부터 Z까지 매장에 관련된 모든 교육과 매뉴얼을 본사에서 제공하기 때문에 창업의 경험이 없어도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이러한 접근성과 퇴직, 은퇴한 직장인과 여성, 주부까지 연령과 성별에 관계없이 누구나 부담없이 시작 가능하다는 점에서 생계형 창업에 적합한 아이템으로 꼽히고 있는 것.
또한 여유자금이 있어 다른 사업을 생각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도 프랜차이즈 PC방은 별다르게 신경을 많이 쓰지 않아도 갖춰진 시스템 안에서 매장을 운영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회형 창업을 생각하고 있는 이들에게도 각광받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PC방 프랜차이즈 쇼타임PC방이 차별화된 브랜드 전략으로 창업문의가 잇따르고 있다.
쇼타임PC방의 자체 인테리어는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디자인 연구개발팀이 세련되면서도 편안함 무드를 조성하도록 컬러를 조정하고, 고객의 편안함과 근무자의 활동 동선을 고려해 맞춤 설계되었다.
또 PC방 부가수익에 빠질 수 없는 스낵 및 음식 등의 먹거리도 기본에 충실한 메뉴와 매뉴얼을 통한 안정된 맛내기로 순수익 비율 증가에 도움을 주고 있다.
해당 브랜드 관계자는 “PC방창업은 컴퓨터에 대해 잘 알지 못해도 본사의 도움을 받아 충분히 새롭게 도전할 수 있는 업종”이라며, “쇼타임PC방은 가맹점주들을 위한 특별 이벤트와 11가지 특전으로 매장 오픈과 매출확대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고 전했다.
PC방창업 관련 더욱 자세한 사항은 쇼타임PC방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봉원종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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