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태안 위치도 |
보령 해저터널은 상·하행 2차로 분리터널로, 2012년 11월 보령과 원산도 양방향에서 터널 굴착공사를 착수해 상행선(원산도 방향)을 올해 2월 20일 관통한 데 이어, 이번에 하행선(보령 방향)까지 관통해 7년여 만에 양방향 굴착을 모두 완료했다.
보령 해저터널은 육상구간에서 일반화된 ‘NATM’(New Austrian Tunneling Method) 공법이 해저공사에 적용했으며, 도로 해저터널로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터널이다.
세계에서도 일본의 동경아쿠아라인(9.5㎞), 노르웨이의 봄나피요르드(7.9㎞)와 에이커선더(7.8㎞), 오슬로피요르드(7.2㎞) 등에 이어 다섯 번째로 길다.
보령-태안1 해저터널 조감도 |
대전국토청 관계자는 “보령 해저터널은 해저에서의 화약 발파 등 공사과정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음에도, 철저한 사전 조사와 안전관리로 단 한 건의 안전사고도 없이 터널을 관통하는 성과를 거두었다”고 말했다.
시공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터널 붕괴를 방지하기 위해 단계별로 전방의 지질을 측정하는 TSP탐사(Tunnel Seismic Profiling·전방 200m), 선진수평시추(전방 50∼100m), 감지공(전방 20m) 작업을 진행했다.
바닷물 유입에 따른 각종 사고예방을 위해 ‘차수그라우팅’을 시행하고 지질불량 구간 공사 시에는 방수문을 설치했다.
우선 해상교량(1750m)이 포함된 원산도∼안면도 구간(6.1㎞)은 연말 개통을 목표로 공사를 추진 중이며, 보령 해저터널이 포함된 대천항∼원산도 구간(8.0㎞)은 2021년 말 개통할 계획이다.
공사가 완료되면 대천해수욕장에서 안면도 영목항까지의 운행 거리가 기존 75㎞에서 60.9㎞로 14.1㎞ 단축되고, 소요시간도 90분에서 80분으로 절약된다.
보령-태안2 해상교량 |
윤희진 기자·보령=김재수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