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도원초 원종훈 교사 |
가끔 아침활동 시간이 늦어 구호를 9시 넘은 시간에 외칠 땐 다른 반에 소리가 너무 크게 들리지 않는지 걱정이 앞선다. 하지만 하루를 시작하는 마음가짐이 하루를 의미 있게 보내는 데 도움이 된다는 믿음으로 이렇게 아침을 연지 벌써 석 달 째다.
6학년도 처음, 담임 선생님을 맡게 된 것도 처음, 이름조차 생소한 업무를 보게 된 것도 처음. 모든 게 처음인 신규교사는 걱정이 앞선다. 6학년 학생들은 다른 학년에 비해 참여에 소극적이고 예민하다고 하던데. 내가 실수하면 어쩌지.
"선생님 오늘 미세먼지 좋아요?" "한번 확인해 볼게~" 요즘 미세먼지 농도가 좋은 날이 별로 없어 아이들이 점심시간에도 나가지 못해 시무룩해 한다. 아쉬운 대로 교실에 설치된 공기청정기를 틀어도 내가 공장 굴뚝이 되어 매연을 내뿜은 것 마냥 미안해진다.
공문 작성은 어떻게 하는 거고 예산을 쓰려면 어떤 절차를 거쳐야 하는 걸까? 다른 반 학생들에 비해 우리 반 아이들에게 내가 해주지 못하는 게 있으면 너무 미안한데...
고뇌 없이 정신적 성장이란 있을 수 없고, 인생의 향상도 불가능하다고 했던가. 이러한 걱정은 생각 외로 신기하게 풀렸다. 아이들은 내가 기운 넘치고 기분이 좋으면 그 분위기를 그대로 따라 밝고 행복한 모습을 보여줬다. 아이들은 미세먼지가 좋지 않은 날에는 교실 안에서도 재미있게 노는 방법을 찾았고, 미세먼지가 좋은 날에는 맑은 날씨에 감사하며 밖에서 뛰어놀았다.
다른 선생님들은 신규교사가 어려워할 수 있는 일에 대해서 친절하게 가르쳐주셨고, 때로는 내가 놓치고 지나가는 것이 없도록 챙겨주셨다. 신규교사는 다른 반 선생님들이 지나간 발자국에 그대로 발을 붙이기보단 새로운 발자국을 아이들의 학교생활에 찍기로 했다. 그만큼 학교는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데 열려있고, 열심히 하고자 하는 신규교사에게 응원을 해주는 곳이었다.
이에 신규교사는 자신이 받은 관심과 사랑에 감사하며, 보답을 하기로 한다. 아이들에게 다른 사람들로부터 사랑을 받기 위해선 자신의 말을 많이 하기보단 다른 사람의 말을 듣는 노력을 더 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자신을 객관적으로 돌아보는 연습을 시킨다. 어른이 되어서도 삶을 의미 있고 행복하게 사는데 도움이 되는 습관을 만들어준다. 우리가 사는 세상이 미래에 어떻게 바뀔지 고민하고, 변화하는 미래에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는지 고민하게 한다. 음악적 감수성을 키워 삶의 행복을 느낄 수 있게 쉬는 시간마다 카페처럼 음악이 흘러나오게 하고, 노래 부르기와 악기 연주를 잘하기보단 그 자체를 즐기는 마음을 길러준다.
다른 선생님들이 주신 자료덕분에 업무를 훨씬 빨리 처리하고 남은 시간에는 연구실을 청소한다. 나의 아이디어도 다른 선생님들에게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는 믿음으로 나눈다. 마음속에 생긴 여유를 가지고 멘토로부터 아이들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 배우고, 아이들에게 더 관심을 주는 데 힘쓴다.
행복은 축복의 횟수가 아니라 행복을 대하는 우리의 태도라고 한다. 최근 신규교사의 삶은 많은 행운과 복이 따르고 있다. 가끔은 자신이 이렇게 많은 것을 받아도 되는지 생각 할 정도로 말이다. 그래서 새내기 교사는 지금 가진 것에 감사하고, 최대한 활용해서 다른 사람들도 이 행복을 나눌 수 있게 노력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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