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화장실 백화점 1층에는 화장실이 없다. 화장실 때문에 잠깐 들린 고객이라도 꼭 시선을 돌려 소비를 유도하기 위해서다.
2. 엘리베이터 처음 가보는 백화점에서 엘리베이터를 찾지 못해 해맨 적이 있을 것이다. 엘리베이터를 찾는 고객의 소비를 유도하기 위해 일부로 안쪽에 설치한다.
3. 에스컬레이터 생긴지 얼마 되지 않은 대형 쇼핑몰이나 백화점은 에스컬레이터가 연이어 있지 않고 매장이나 매대를 지나쳐 반대쪽으로 향하게 되어있다.
4. 오른쪽 진열 대부분의 소비자가 매장에 들어서자마자 오른쪽으로 향한다고 한다. 때문에 매장의 오른쪽에는 고가의 제품이나 신제품이 진열되는 경우가 많다.
5. 여성 제품은 1층 여성매장은 대부분 저층이나 1층에 몰려있다. 이는 백화점의 주 고객층인 3~50대 여성들을 배려한 배치다.
6. 느린 음악 패스트푸드 점에서 빠르고 신나는 음악이 나오는 것과 반대로 백화점에서는 느리고 고급스러운 클래식으로 사람을 오래 머물게 한다.
이미 우리 삶에 자연스럽게 녹아든 백화점 마케팅!
그들은 미끼를 던졌고 그 미끼를 물지, 현명한 소비자로 남을 지는 우리의 선택에 달려있다.
<출처:타임보드/정미선 객원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