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브랜드평가 전문 컨설팅 기관 '브랜드 파이낸스'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 기업 브랜드 랭킹 TOP10를 조사한 결과, 삼성전자의 브랜드 가치는 약 92조원으로 부동의 1위를 기록했다.
2위는 현대자동차가 9925백만달러(한화 약 12조원)의 브랜드가치를 나타났다. 이어 3위 6958백만달러(한화 약 8조원), 4위 LG전자 6701백만달러(한화 약 7조9600억원), 5위 KT 5252백만달러(한화 약 6조2000억원), 6위 5180백만달러(한화 약 6조1500억원), 7위 한국전력 5035백만달러(한화 약5조9800억원), 8위 기아자동차 4634백만달러(한화 약 5조5000억원), 9위 KB금융 4604백만달러(한화 약 5조4700억원), 10위 삼성물산 3897백만달러(한화 약 4조6200억원) 순이다.
또한, 한국능률협회컨설팅에서 지난해 조사한 통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랭킹에서도 1위를 기록했다. 2위는 유한양행, 3위 LG전자, 4위 카카오, 5위 유한킴벌리, 6위 네이버, 7위 SK텔레콤, 8위 인천국제공항, 9위 현대자동차, 10위 SK하이닉스 순이다.
한세화 기자 kcjhsh99@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