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KB국민은행 여의도 본점에서 열린 '손으로 출금 서비스' 출시 기념식에서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서비스 시연을 하고 있다./KB국민은행 제공 |
'손으로 출금 서비스'는 한 번의 손바닥 정맥 인증으로 통장, 인감, 비밀번호 없이 예금 지급이 가능한 신개념 창구 출금 서비스다.
은행이 개인 손바닥 정맥 정보를 수집해 암호화하고 금융결제원과 일정 비율로 분산 보관한다.
본인인증 시, 두 기관의 보관 정보를 결합해 일치 여부를 식별한 후 등록이 완료되면 그 이후에는 거래금액이나 횟수에 제한 없이 출금이 가능하다.
기존 통장 기반의 거래 관행을 깨고 새로운 개념의 창구지급 프로세스를 도입한 것으로 특허 신청도 진행 중이다.
통장 분실 등 관련 신고 업무 감소와 신분증, 인감 등 일치 여부 확인에 따르는 시간도 획기적으로 줄어들어 업무 효율성이 크게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비밀번호 분실 우려가 높은 고령층 고객의 창구 거래 편의성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KB국민은행은 우선 50개 점포에서 서비스 시범 시행하고 올 하반기 전국 영업점으로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KB국민은행은 지난해 11월 DT(Digital Transformation, 디지털전환) 선포식을 열고 디지털 혁신에 박차를 가해 다양한 혁신적 금융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메신저나 음성인식을 통해 은행원과 대화하듯 금융거래를 할 수 있는 대화형 뱅킹플랫폼 '리브똑똑', 스마트폰 촬영으로 공과금 납부, 제사고 신고, 보안매체(OTP 등)를 배송받을 수 있도록 편의성을 강화한 'KB스타샷' 등의 서비스를 선보이며 세상을 바꾸는 금융을 실천하고 있다.
원영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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